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패시브협회 인증 주택 건축주입니다.
먼저, 협회 회원사와 함께 좋은 품질의 주택을 건축할 수 있었던 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최근 추운 겨울이 찾아오면서 한 가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희 집은 경기 북부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어젯밤 최저 기온이 영하 16도까지 내려가는 등 매우 추운 환경입니다. 현관문은 협회 인증 자재사인 E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추운 날씨 속에서 도어락이 지속적으로 오작동을 일으키며, 집 밖에 갇히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 차례 AS를 받았지만,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E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서 시스템 도어 현관문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도어락은 하이원플러스라는 회사에서만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이 정보는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다음은 제가 이전에 하이원플러스 공식몰에서 확인했던 제품 스펙 자료입니다. 현재 해당 모델은 소비자 대상 판매가 종료되었는지 페이지가 삭제되었으나, 캡처해 둔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주목할 점은 도어락 제조사가 보증하는 동작온도가 영하 15도입니다.
경기 북부지역은 한겨울에 영하 15도 이하로 내려가는 날이 다수 있습니다.
위 정보를 아는 상태에서 현관문에 해당 도어락을 달고 판매하는것은 상당한 도박이라고 판단됩니다.
협회에서는 도어의 열관류율, 기밀성능 등 도어 자체의 성능만 평가하여 인증하는 것 같은데 이렇게 사실상 자재와 일체가 되는 악세사리류는 도어의 일부로 보고 시험을 하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E사는 자체 도어락을 장착하여 현관문을 판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위 도어락을 달고 현관문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현관문 분야에서는 협회 자재 협력사에서 제외돼야 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사실 현관문에 대해서는 협회 인증사라는 것을 믿고 별다른 의심없이 선택한 제 자신의 탓도 있는것 같습니다. 지금 자세히 보니 자재정보에도 창호에 관한 내용만 있는것 같습니다.
협회에서는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자재 인증시 특정 회사에 대한 인증이 아닌 해당 자재만 인증한 것임을 명확하게 표기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회원사라도 해당 회사의 특정 제품라인업에 다수의 클레임과 민원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차 리콜처럼 문제가 해결될때 까지 공시를해야된다고 봅니다.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있는 건축주가 다수 있는걸로 아는데 특정 회사를 공격하거나 그럴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 아닌만큼 여러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더 나은 시스템이 개발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충분히 타당한 의견이세요. 관련하여 작년 말 이사회에서 해당 회사의 AS 대응 방법 또는 결과에 대해 불충분하다는 의견을 받아들여서 내부 징계조치를 한 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징계는 내부적인 이슈일 뿐, 소비자의 불편함을 없앨 방법에 대한 해법을 만든 것은 아니니까요. 그 부분은 안그래도 어제 해당 회사와 미팅이 있었는데요. 조치 방법을 .. 같은 회원사가 시공한 양평 소재의 주택에 적용하여 지켜 보고 있는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효과가 있다면 전체 조치를 할 예정일 것 같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말씀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더 나은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논의를 하겠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장점은
1. 잠금 장치 자체가 실내측에 도어와 독립적으로 존재함
2. 열림 신호를 주는 장치는 도어와 독립적으로 별도로 현관측에 설치됨
이러면 도어의 틈으로 인한 결로 문제로부터 어느정도 자유로워지지 않을까 생각은 듭니다.
단점은
1. 나갈때마다 EXIT 버튼을 눌러서 마그네틱을 해제해야함
2. 개폐통제장치 설치 비용등 추가비용 발생
3. 정전 및 화재시 동작 신뢰도 의문
관련 제품 예시 : https://store.ui.com/us/en/category/accessories-door-access/products/ua-lock-magnetic
외산 제품이지만 국내에서도 이런 시스템이 상업시설 등에서는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찾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를 포함하여 검토하겠습니다.
1. 겨울철에 물리키를 휴대합니다
2. 양압이던 실내압력을 등압으로 유지하여 누기를 최소화해 도어락 내부 결로를 최소화한다
이건 지난겨울 모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세운 임시방편일 뿐이고 근본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