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자동환기창에 대해서 질문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앞부분부터 다시 보다가 환기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됬는데

 

최근 LX부터(구LG) 자동환기창이라하여 창호를 교체하면서 창호 측부나 상부에 환기시켜줄수 있는 전자제품을 곁들여 너도나도 팔고 있는데

 

환기적인 차원에서는 거실한군데만 설치하는걸로는 그 양을 기대할수없겠지만 없는것 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단열이라던지 열손실 부분에서는 어떤 문제가 없을지.

 

또 창호의 수명은 짧게는 십수년인데, 과연 전자제품이 창호의 수명에 발맞춰갈수있는건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알고계신바나 생각하신바가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08.11 23:59
안녕하세요.
해당 제품의 성능이나 스펙을 알 수는 없으나, 없는 것 보다는 백배 나은 것은 맞습니다. 그만큼 환기량이 중요하니까요.
다만 이게 거실이니까 가능한 제품 같습니다. 또 반대로 이야기하면 거실이기 때문에 두어도 무방해 보입니다. 제조사 측에서도 창호의 성능까지 가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을 거여요. 그래서 분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8 南無 2022.08.13 01:30
LX의 창호 설치 열교환 환기장치를 보니 일반 제품이 20~100 CMH 정도로 딱 거실을 위해서 특화된 제품 같습니다. 슬림은 그 절반 정도입니다. 열교환율은 난방 70% 냉방 64% 정도라는 것 같습니다. 창호의 창틀을 좌우 한 쪽으로 짧게 만든 뒤 설치하는 제품입니다. 벽체-환기시스템-창틀. 향후 교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철거하게 되면 창틀과 벽체 사이의 빈틈에 벽을 세워서 막거나, 창틀을 다시 설치해야 하는 단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LX의 카탈로그를 보면 모두 전창의 거실에 설치되어 있고, 소음 생각하면 거주공간의 창호에 설치는 부담스러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