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3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에 시간당 0.5회 이상의 환기가 이뤄질 수 있는 환기설비 설치가 의무화되어 있으며, 이러한 법적최소기준만을 만족하기 위해 대부분의 아파트에는 토출구에서의 최대풍량 150CMH 성능을 가진 국산 제품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30평 기준, 시간 당 0.5회 환기) 그러나, 배관 마찰 손실 등을 고려하면 실내 말단 디퓨져에서 쾌적풍량 150CMH를 확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가능하더라도 열 회수 환기장치 팬의 효율이 100%일 때 가능합니다. 만약 환기장치를 1년 365일 100%로 풀가동하게 된다면 자동차 풀악셀을 쉬지 않고 밟는 것과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기기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으며 풀가동으로 인해 전기세 폭탄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열 회수 환기장치 시공 시에는 기기뿐만 아니라 올바른 환기부자재 적용 또한 매우 중요하나 현재 국내 실정 상 부자재까지 챙기기에는 버거운 것이 현실입니다.
오늘은 국내 열 회수 환기장치가 가진 이러한 문제에 대해 환기장치 기기교체 사례를 가지고 아파트 환기장치 시공의 어려움과 잡자재의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기기 교체만해도 필요한 공구와 자재가 이렇게나 많습니다···!
JAB'S SOLUTION 01
안 되면 되게 하라···! 천정형이 아닌 바닥상치형 열 회수 환기장치 적용
일반적으로 아파트 환기장치는 대피실 또는 실외기실(다용도실)과 같은 협소한 공간에 설치됩니다. 대부분의 아파트에 천장형 열 회수 환기장치가 설치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열 회수 환기장치를 천정에 배치할 경우 별도의 관리주체가 없는 주거시설에서는 건축주가 직접 천정 속 기기의 상판을 열어 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천정형의 경우 바닥상치형 제품보다 지속적인 관리가 어려워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현장의 경우에도 기기 설치 공간이 매우 협소했지만 기기의 성능은 물론 유지관리 측면까지 고려하여 바닥상치형 열 회수 환기장치(KOMFOVENT DOMEKT R 300V)를 적용하기로 하였으며, "안 되면 되게 하라!"라는 마음으로 실외기실에 선반을 설치하여 설치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선반 설치도 어려운 현장이 많기 때문에 정말 축복받은 기분이었습니다 !!
JAB'S SOLUTION 02
시공성과 소음 저감을 동시에··· 후렉시블 소음기 적용
열 회수 환기장치는 열 교환소자 Heat Exchanger 와 더불어 팬 Fans 이 필수 구성요소로써, 장치 가동시 소음이 발생되기 때문에 팬의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소음기 적용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음기는 부피가 크고 경질이기 때문에 공간이 협소하여 천장에 기기를 설치하는 대부분의 아파트에는 설치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현장에서 잡자재의 솔루션은 후렉시블 소음기를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후렉시블 소음기는 아코디언처럼 쉽게 구부리고 늘릴 수 있어 협소한 공간에서도 시공이 간편하며, 소음 저감 효과 또한 경질 소음기와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습니다. 시공성과 소음 저감 효과,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욕심.. 이런 욕심으로 거주자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만족하실 수 있다면 더 부리겠습니다 !!
기기교체 전
기기교체 후
추가로 기기교체 전에는 비난방공간인 실외기실(다용도실)에 환기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배관의 열손실을 고려하지 않고 단열성능이 없는 흡읍배관이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저희 잡자재는 단열재로 성형 제작된 EPS 배관을 적용하여 내구성과 단열성을 보완하였습니다. 미관상으로도 훨씬 깔끔하다고 느껴지실 거예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저희가 설계부터 컨트롤한 현장이 아니기 때문에 선 배관과 기기교체 후에 설치된 배관 구경(선 배관 125Ø-KOMFOVENT 150Ø)이 서로 달라 배관 구경이 바뀌고, SA/RA 관통부위가 반대로 되어 있어 배관이 꼬인 채로 시공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조금 아쉬움으로 남습니다..(feat. 방해꾼 가스배관!!)
JAB'S SOLUTION 03
현장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한 프리필터박스 적용
열 회수 환기장치에 소음기만큼 필수인 것이 또 프리필터박스입니다. 그렇다면 프리필터박스는 왜 필요할까요? 일반적으로 주거시설에 들어가는 환기장치에는 쾌적한 외기를 끌어오는 OA측에 F7 등급(HEPA 필터)이상의 고성능 필터가 적용됩니다. 프리필터박스가 없는 경우, 국내 대기질이 계속 악화됨에 따라 필터 교체 주기가 짧아지면서 고성능 필터를 최소 1~2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야 하는데 이는 유지관리 비용 과다로 환기장치 사용이 부담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필터의 유지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필터 막힘으로 인해 쾌적풍량 확보가 제한되며, 더 나아가 열 교환 소자가 오염되어 열 교환 효율 및 습도회수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오염이 심할 경우 열교환소자의 교체 또는 세척 비용을 추가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시공만큼이나 더 중요한 유지관리 비용 저감 및 기기 수명 연장을 위해 OA 측에 프리필터박스 설치를 필수로 적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열 교환 소자의 오염 (출처 : 대한설비공학논문집)
이 현장에는 잡자재가 자체제작한 LUFT BOX ver2 필터박스가 적용되었습니다. LUFT BOX ver2는 기본적으로 배관 결속부위의 하자를 방지하는 단열플랜지와 함께 위, 아래로 배관을 연결시켜 설치하는 제품이지만, 이 현장의 경우 필터박스 설치 공간 역시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래 사진과 같이 LUFT BOX를 현장상황에 맞게 커스터 마이징하여 적용하였습니다 :D
기기 설치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발생하는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 여러가지 솔루션을 고민하고 적용하는 입장에서 저희 잡자재는 신축아파트에 실외기실(다용도실)과 같이 열 회수 환기장치 실도 함께 검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적어도 실외기실에 열 회수 환기장치가 함께 설치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공간이라도 더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저희의 생각입니다.
아파트 환기장치 기기교체 솔루션 2|후드캡 권장 이격거리 확보의 어려움|편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