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에너지효율 1리터대의 주택이라고 가정할때 바닥난방을 파이프에 난방수순환시키는것 말고 전기 패널같은방식으로 난방하고 한 20평대 주택에 6kw정도 태양광발전, 생활온수는 태양광으로 보조 이런게 물론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월 에너지사용비가 현실적인 수준이 될수 있을까요? 실내 보조 난방기구로 ptc히터도 활용하면서요. 패시브하우스에 있어 난방효율은 이미 완성에 가깝다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납니다.
목적은 아래 크로울스페이스에 대한 연상의 연장인데 여차하면 바닥 일부를 단을 낮추거나 아예 개방해서도 쓸수있고 구성을 자유자재로 변경할수있게 하기위해서입니다. 모듈식 난방을 검색해봐도 주요 수단은 파이프를 사용한 온수방식이더라구요.
다만 히트펌프를 이용한 온수난방이 좋습니다. 전기를 저항온도로 직접 사용하는 것은 여러가지 부수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는 화재의 위험도 있고요.
그 다음의 구성을 고민해 보면.. 전기난방이라는 것이 꼭 전기판넬만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온수를 데워서 보내는 제품을 적용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본집은 콘크리트 기초 위에 바닥을 띄우고, 난방 파이프는 그 바닥 하부의 콘크리트 기초 상부에 올려 놓거든요.
즉 난방 파이프가 바닥을 직접 데우는 식이 아니라.. 빈 공간 속의 공기를 데워서 실내로 가져 오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