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상상더하기 1

4 HVAC 1 706 2022.07.05 15:27

환기장치와 냉방은 보통 아래 그림1과 같이 냉방은 냉방, 환기는 환기 별도로 구성설치된다.

지금 집의 냉방 장치와 환기를 봐도 그렇다.


천정형 에어컨은본체에외기를받는 도입구가 있다. 바로 아래 그림이 이 도입 연결구를 나타낸다. 국산, 외국산 모두 공히 비슷하다.스크린샷 2022-07-05 오후 3.16.44.png

보통의 경우는 이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제조사들의 의도는 이 홀을 통해 외기를 도입해서 냉방시 환기를 하기 위한 설계이나 적절한 엔지니어링이 없으면 자칫 큰 과실이 될수 있다.

일반적으로 환기효율을 높히기 위해 코안다효과 디퓨져등의 악세서리를 선호한다. 디퓨져의 토출거리는 환기연령과 같은 환기효율에영향을 미치는 변수이고 확산의 정도가 환기의 효율에 관련이 있다. 즉 확산을 많이 할수록 환기의 효율은 높아진다고 할 수있다.

 

그림1

스크린샷 2022-07-05 오후 3.14.40.png

첫번째 그림의 좌측은 앞서 서술한 일반적인 가정의 냉방과 환기의 구조이다. 

우측이 이러한 점을 고려한 설계이다 (미국공조협회 AHRAE 저널, 2003.3). 좌측과는 다른 확산 정도를 나타낸다. 그러나 문제가 있다. 환기장치와 냉방기가 직렬로 설치되어 냉방기가 작동 하지않는 경우는 냉방기는 오히려 환기효율을 떨어뜨리는 역효과가 발생한다.

 

그림2

이를 보완하기 위해 그림2에는 냉방기로 가는 덕트와 디퓨져C 가 설치되어 있다. 이 디퓨져는 냉방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환기장치의 급기가 실내에 환기되도록 한다.


디퓨져C 를 통해 냉방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실내환기가 가능하다. 이 경우 냉방기를 통한 급기는 냉방기의 과 코일들에 의한 정압작용으로 거의 없다.  

냉방 환기 메카니즘.001.jpeg

그림2 설치의 장점

A실 냉방기의 작동으로 냉방기의 팬이 작동하고 팬은 실내의 공기와 환기장치의 OA 를 실내확산 효율을 높히게 된다.

이 경우 재실자가 없는 B 실의 환기량은 A실의 냉방기의 정압작용으로 감소하게 된다.


이와 같은 조합의 장점은 재실 공간의 집중된 환기량을 증가를 들수 있으며 이는 재실자의 쾌적감 증대 효과가 있음을 알수 있다.

또한재실자가없는 B 실의환기량을줄여주는효과가있고환기량을변풍량제어가가능하다.

 

 

이상 너무 더워서 책상위에서 딩굴거리다가 주절이 떠들어보았습니다.

다 아는 얘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3 주안홍 2022.07.06 16:52
ERV와 냉난방기가 하나의 유닛이 되고, 개별 방에서는 개폐만 컨트롤하고, ERV와 냉난방기 사이 바이패스 컨트롤을 연결해서... 풍량과 냉동사이클을 방마다의 컨트롤러 연동으로 작동하면.. 좋겠다 싶네요. ERV 프리히터로 냉난방기를 쓸 수도 있겠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