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zip보드의 투습성능은
일반 osb와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2perm정도
zip 후버사 홈페이지 잘 보시면
데이터시트에
WRB layer (방수층) 12~16 perm
WVT overlay 12~16 perm
입니다
결국 osb 표면에 코팅한 레이어의 투습성능이 12~16perm 이고 레이어를 제외한 osb는 그대로 2perm정도일겁니다
외국사이트에 누군가 후버사에 이 내용으로 질의하여 답변 받은 내용도 같구요
투습성능 때문에 zip을 선택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최근 기능성 osb고려하다 알게된 내용이라 일단 공유합니다
어떻게 합판이 석고보드 정도의 투습성능이 나올까 궁금했는데 역시나 그랬군요.
말씀하신 후버사의 질의 답변 내용을 볼 수 있는 링크를 좀 걸어주실 수 있을까요?
읽어보시면 됩니다
올려주신 링크에서 건너가 본 블로그는 주인장이 그 동네선 방구 깨나 뀌는 양반인 것 같던데 osb의 투습성능을 걱정하면서도 추운 지역에서도 내부 방습층이 필요없다는 주장을 계속 하더군요. 의외였습니다.
내부 방습층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고 외부에서 기밀을 잡는 방법 가지고만 니가 맞네 내가 맞네 막 싸우고 ㅎ
미국 목수들도 별 거 없더군요 ㅎ
건너 건너 여러 곳을 구경했는데 그 쪽에서도 osb의 투습성능에 대해 논란이 있는 모양입니다.
osb의 정확한 투습값은 거기서도 잘 모르는 것 같고 일반 합판이 osb보다 투습이 훨씬 잘된다는 건 확실한 것 같더군요.
osb는 0.7~3 perm이라는 게 중론인 것 같던데 간극이 너무 크네요. 0.7이라면 가변형방습지로도 위험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북미에서도 내측에 osb를 설치해 반방습층(?)으로 쓰는 경우도 있는 것 같구요.
osb를 주로 내측에 시공하는 유럽은 투습성을 낮추고, 외측에 시공하는 북미는 높이려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렇지가 않은가 봅니다.
데이터 시트를 그렇게 중요시한다던 저들이 저러고 있다는 게 참 이상합니다.
목마른 놈이 우물 판다고, 궁금한 사람끼리 십시일반 돈을 모아서라도 국내에 유통되는 구조용 합판의 투습성능 시험을 진행해보면 좋겠습니다.
관리자님, 추진 한번 해보시죠? ㅎ
아무튼 덕분에 공부도 많이하고 고민도 많아졌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있으면 종종 공유 부탁드립니다.
7/16" osb는 2~3 perms
방수층은 12~16 perms
sd값 1.35~1.98m 정도 되는 것 같은데 맞게 계산한 건가요?
맞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치인 것 같습니다.
2~3 Perms -> 1.1 ~1.7 정도입니다.
올 해 할 거라는 말씀을 몇 년 전에도 들었던 것 같은데
이번엔 진짜 하시길 빌어봅니다 ㅎ
내수합판은 페놀 수지와 멜라민 수지로 잡착을 한다는데 투습성능이 안좋겠죠? 정확한 수치를 여쭤보는 건 아니고 그냥 느낌적인 느낌으로요.
타이벡이 투습방수지 인 것 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