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확장 빌라 외부벽체 누수 문의

G 최종성 2 3,088 2020.09.04 17:13

안녕하세요, 금번 장마때 누수가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16년 지어진 빌라고, 4년동안 별일 없었는데, 금번 장마 때 누수가 생겨

방 천장에 곰팡이가 생겼네요.

 

정확한 누수원인을 찾으려면 안방 천장 합판을 뜯어서 확인해야될텐데, 집이 좁고 아기가 있어 확인하지는 못하고, 예상되는 부분을 찾아서 방수작업 중인데, 찾질 못하겠네요...

(누수지점으로 예상되는 부분 (2번째사진) 에는 우레탄방수실리콘으로 덧칠을 해봤는데, 여전하네요..ㅠㅠ)

 

이렇게 불법확장된 건물의 경우 누수문제가 잦다고 들었는데, 혹시 예상되는 부분이 있으면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올떄만 짓물이 떨어지는걸보니, 외부쪽인거같고, 윗집의 수도관 문제는 아닌것같습니다..

 

윗집의 창문 샷시 위치라, 해당부분이 의심되긴 하는데.... 모르겠네요 육안으로는 확인이 힘드니.. 

실리콘 코킹업체에서 (하자보수) 와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나요? 

 

일단은 의심되는 부분은 우선작업하려고합니다..

 

 

 

(1번사진: 빌라 전경. 누수되는 집은 확장패널 공사 된 아랫집입니다. 비가 새는 지점은 확장 패널공사된 아래집 지붕과 확장패널공사된 윗집 지붕 경계면입니다.)

 

 

 

(2번사진 : 위층집 창문으로 보니, 누수지점ㅇ으로 예상되는 지부분만 빗물이 고여있어, 해당 부분을 우레탄 방수실리콘으로 덧칠작업 해보았으나, 여전히 누수가생기네요)

 

 

 

 

 

(3번사진 : 누수지점 천장을 카메로 찍은 사진입니다 (누수지점이 전등근처라, 전등 탈거후 찍음.)

은박지(?)부분이 천장방향이고,  스티로폼(?) 방향으로 물이 세로 각목을 타고 물이 뚝뚝 떨어집니다.

각목이 은박지쪽으로는 젖지않고, 스티로폼(?)위에는 콘크리트색이 약간 검은색 (스티로폼 밑에는 회색)으로 된걸로 봐서, 해당 벽면을 타고 젖어서 물이 떨어지는거 같습니다만... 

검은색 콘크리트면이 정상 콘크리트 벽이고, 각목이후부분이 확장부분으로 보시면 됩니다...

 

 

 

 

 

(4번사진 : 천장은 이런식으로 아스팔트슁글? 로 마감되어있습니다. 지붕공사 하자보수하시는 분께서 보시고 가긴 했는데, 방수공사는 잘되어서 이쪽으로 세는건 아닌거 같다고 하시네요)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말씀주시면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09.04 10:14
죄송합니다만, 금일 여러 업무가 겹쳐서.. 저녁 늦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M 관리자 2020.09.04 17:37
이 외벽이 "거멀접기"라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요.
이 거멀접기는 그 맞물림 틈으로 물이 들어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즉, 이런 형식으로 된 외벽이 물이 고일 수 있는 바닥까지 내려오면 안되어요.
그러므로 이 벽과 지붕이 만나는 틈새만 실리콘 처리를 한 것 같은데요. 금속과 금속 ㄱ자로 이 맞물린 곳에도 다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슁글 지붕의 각도가 5도 이하면 누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집의 경우는 아니지만, 이 글을 보시면 다른 분들은 참고하시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