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패시브건축협회의 전문적인 의견을 구하고자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상황 개요
주소: 서울시 강남구 세곡동
입주일: 2025년 5월 30일
문제 발생 시점: 이사 3일 뒤, 관리소에서 중앙 냉방 가동 시작 후
문제 내용
중앙 냉방이 가동된 이후 집안 전체에 100~150Hz 정도의 저주파 소음(웅웅거림) 이 24시간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음 때문에 수면이 아예 불가능하며, 두통과 울렁거림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 차에서 에어컨을 켜고 주차장에서 잠을 자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음은 집안뿐 아니라 같은 층의 복도에서도 울립니다.
옥상(바로 위층)에 올라가 보니 냉각탑 추정 장치 부근에서 유사한 소음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단, 정확한 원인지는 추정일 뿐입니다.)
참고 사진: 옥상 냉각탑 추정 장치
참고 자료
그간 조치
관리소와 집주인에 민원 → 현장 방문 및 소음 확인
6월 6일~16일: 대표단 회의 결정으로 심야 중앙 냉방 운행 중단 → 소음이 완전히 사라짐
이로 인해 냉방 설비와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
현재 문제
관리소와 집주인 모두 원인 파악 및 해결 방안을 모름
관리소는 지역난방공사 지인을 불러 점검했으나 문제 없다는 답변만 받음. 이래저래 (뭔지는 모르겠지만) 점검 해봤지만 자기가 보기엔 문제가 없고 소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함
전세 계약 시 부동산은 해당 문제를 고지하지 않았음 (이전 세입자들이 유사 불만 제기한 이력이 있었음)
관리소는 수리비, 비용 부담, 승인이 어려울 것 같다고 하며 난색
집주인은 현 상황에 대해, 803호의 문제라기보다 건물 전체의 문제이니 본인은 세입자에게 대안을 줄 수도 제안을 할 수도 없다고 함
문의 내용
이 문제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서 원인을 규명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필요한 자료(예: 건물 도면, 설비 도면)가 있다면 확보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저주파 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전문가나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인지 안내 부탁드립니다.
이곳의 성격과는 다소 거리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현 상황에서 법적인 조언을 주실 수 있다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한 장만으로는 설명이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같은 소음이 나는 모든 부분을 영상으로 촬영하고 자막으로 설명해두었습니다.
https://youtu.be/PKaL5635Iug
8층 (현재 거주중인 꼭대기층), 옥상, 지하2층 을 촬영하였습니다.
적어 주신 내용 중에 일부 개인정보는 보호를 위해 임의 삭제하였습니다. 널리 양해 바랍니다.
--------------
냉각탑의 다리부분 (슬라브와 연결 부위)의 사진을 올려 주실 수 있으실까요?
사진 한 장만으로는 설명이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같은 소음이 나는 모든 부분을 영상으로 촬영하고 자막으로 설명해두었습니다.
https://youtu.be/PKaL5635Iug
8층 (현재 거주중인 꼭대기층), 옥상, 지하2층 을 촬영하였습니다.
냉각탑 올리신 사진상에 하단 부분 다리 부분 사진이 있어야 합니다 ㅎㅎ..
그래야 방진방음 설치가 되었나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네 ㅠㅠ 반드시 해결하고 말겁니다!
혹시 다리 사진이라는게, 방금 본문에 추가한 마지막 사진 5장과 같은 걸 말하는 걸까요?
녹색 스프링 아래의 콘크리트에 귀를 대어 보시고,
두꺼운 배관 두군데 모두 각각 귀를 대어 보아서, 어디의 소음이 가장 큰지 확인이 되실까요?
그리고 지하2층이 최초의 근원지라고 하셨는데.. 예측컨데 이 배관과 같은 크기의 배관이 지하2층에도 있을 거여요.
그 지하에 있는 배관에도 귀를 대어 보셔서 옥상과 지하층 어느 쪽의 소리가 더 큰 지도 봐주세요.
콘트리트와 배관 모두 물 흐르는 소리? 같은 것들이 들리고, (제가 언급한 소음은 아님)
지하 2층은 어제 이후로 관리실에서 기계실과 PS, EPS 실 모두 잠궈버려서 소리를 들을 수가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ㅠㅠ
아니면 소음은 들리는데 접근이 안되는 것인가요?
후자라면 관리실과 한번 이야기해보셔서 확인이 되시면 다시 알려 주세요.
일단 내일 다시 얘기해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KaL5635Iug
위 영상에서 1:11초 부근의 장소와 2ㅣ17 부근의 배관에서 가장 소리가 많이 들리는 것 같습니다.
결국 동일 배관이긴 하나 냉각탑의 소음이 8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의 원인을 최소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설비 도면을 보실 수 있는 분이 냉각탑으로의 주배관과 가지배관이 어디를 통해서 어디로 가는지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는 설비도면을 보실 수 있는 분이면 누구나 다 가능합니다.
다만 해결을 위해서는 이 배관의 고정, 흡음재 시공, 틈새막이 등등의 조치가 따라야 하는데 그 것이 가능할지는 의문입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일부 구조체에 손을 대야 할 수도 있거든요.
이런 이유로 소음의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려운 것인데.. 특히 관리사무소가 적극적으로 도와주어도 될까 말까 하는데, 비협조적이라면 한발짝도 앞으로 나가기가 어렵게 됩니다.
불행히도 저 역시도 이 이상의 조언을 드릴 수 있는 것이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