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열교환기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리모델링 후 전열교환기를 24시간 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24시간 틀어도 tvoc 획기적으로 낮아지질 않습니다. 32평에 풍량 270으로 틀고 있어도 효과가 거의 미비한 게 이상하더라고요.
그래서 확인차 환기모드일 때 급기 디퓨저에 공기 측정기를 갖다 대어 보니 tvoc 수치가 실내가 1000이면 500ppb 정도로만 떨어지지 그 아래로는 잘 안 떨어지네요.
그런데 바이패스 모드(급기만) 일 때는 급기 디퓨저에 공기질 측정기를 대어보면 tvoc 수치가 거의 0으로 떨어집니다.
전열교화기가 잘 못 설치 된 건지. 아니면 전열소자내에 누기가 발생해서 배기와 급기가 섞이고 있는건지
참 답답하네요ㅠㅠ
높은 확률로 전열교환기 내부에서의 누기가 있는 경우입니다.
판단이 어려우시면, 전열교환기의 두껑을 열고 내부 사진을 찍어 주시면 봐드릴게요.
우선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
전열교환기는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과 연두색의 방향으로 내외부 공기가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붉은 색 화살표의 방향으로 공기가 섞이면 안되거든요.
이 네 모서리에서의 틈새나 통로가 있는지를 보시면 되세요.
중력식일 수 있습니다. 즉 휀이 돌아서 공기를 빨아 들이면 안쪽으로 열리는 방식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