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아파트 복도 균열

G 호호 5 102 01.07 23:10

복도.jpg

 

안녕하세요, 30년 넘은 구축 복도식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총 12층인데 엘리베이터와 붙어있는 세대들은 전부 사진과 비슷한 형태로 복도 벽에 균열이 있더라구요... 

 

1호 2호 3호 -엘리베이터- 4호 5호 6호 이런 구조인데

각 층의 3호 4호 복도 벽이 대부분 저런 식입니다. 글을 못써서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네요...

복도 창문 모서리부터 사선으로 난 균열도 있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보수가 어느정도 된 걸로 보이는데 실제로 보면 틈이 꽤 벌어져있습니다.

자연스러운 균열인건지... 아니면 건물에 뭔가 문제가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워낙 오래됐으니 감안하면서 사는 중인데, 거의 대부분의 층에 저런식으로 균열이 나있는건 조금 무서워서 글 올려봅니다.

공동주택 하자는 더 이상 받지 않으신다는 공지 확인했지만, 사례들을 찾아봐도 비슷한 경우는 잘 보이지 않더라구요... 실례인건 알지만 답변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ㅠㅠ

 

Comments

M 관리자 01.08 00:08
안녕하세요.
아래 글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472
G 호호 01.08 00:13
감사합니다. 이 사이트 들어오고 맨 처음에 봤던 글인데요, 제 식견으로는 걱정할 수준은 아닌걸로 해석되는데 맞는걸까요? 관련 지식이 전무해서 확신이 안서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M 관리자 01.08 00:19
저 역시 현장을 직접 보기 전에는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균열의 폭이 중요한데, 측정 근거가 없기에 더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위의 링크에 나온 균열 폭 등을 보시고, 직접 판단을 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G 호호 01.08 00:23
감사합니다! 이래저래 불안해서 검색해보다 들어온 사이트인데 사례도 정말 많고 답변도 상세하게 달려있어서 감탄했습니다. 지금 당장은 어려워도 나중에 이사갈 일 생기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정말 좋은 사이트입니다.

날도 춥고 독감이 유행이라고 하는데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M 관리자 01.08 09:51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