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누수 관련 질문이 있어 글 올립니다.
누수 부위는 위 평면도 상의 싱크대, 가스레인지, 상부장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의 전경은 위 사진과 같고 주방후드의 옆면 벽타일쪽에 여닫이 문틀이 있으나 여닫이문은 달려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여닫이 문틀쪽 벽 바로 맞은편인 베란다 벽면에 미닫이 창틀을 설치해서 미닫이 샤시를 달아둔 상태에요.
어느 순간부터 30년 넘게 잘 붙어있던 벽 타일이 떨어지기시 시작했고(타일이 들떠서 불룩 튀어나와 있는 타일과 들떠서 떨어졌으나 아래쪽에는 타일에 걸쳐서 위쪽에는 상부장 쪽에 걸려서 안 떨어지고 있는 타일, 그리고 금이 간 타일도 여럿 있고 주방 후드 아래 타일도 들떠서 배가 부른 상태에 싱크대 밑 걸레받이 뒤쪽을 보면 바닥으로 떨어진 타일도 여럿 있습니다)
10월 말에는 주방 상부장이 내려앉기도 했습니다. 위 사진 상의 천장과 주방상부장 위쪽 사이의 틈을 보시면 오른쪽으로 갈수록 점점 내려앉은게 보이실 겁니다.
주방 상부장이 내려앉아 교체해야하는 상황에서 누수가 있는게 맞다면 누수부터 잡아야할 거 같은데 지금 이 상황이 누수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주방 후드 뒤쪽 벽면에서 물이 흐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방 후드와 옆면 타일 사이 뒤쪽 벽면에서 물이 흐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방 후드 밑 벽면 타일이 젖어있는 모습입니다.
어제(1월 5일) 보일러를 켠 상태에서 주방 후드 옆면 타일 근처에 있는 미닫이 샤시를 열어서 환기를 시켰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미닫이 샤시 실내측 유리에 결로로 인해 물기가 많이 흐르고 있습니다.
어제 말고도 평소 미닫이 샤시를 열어 거실 환기를 시키곤 했습니다.
지금 상황이 누수인지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지금의 상황만으로는 누수인지 결로인지의 판단은 어렵습니다.
다만 천장이 젖어 있지 않는다면 딱히 누수의 확률은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확한 판단은 주방 가구를 교체하면서 전반적으로 철거를 해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