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지하층 벽에 나사 박기 전 칼브록 타공을 했는데 물이 나옵니다.
혹시나 싶어 다른곳도 구멍을 뚫어보았는데 어떤곳은 나오고, 어떤곳은 안나옵니다.
현재 다른곳들은 혹시몰라 방수제를 발라 굳혀놓았고, 한곳에서만 계속 물이 나옵니다.
30mm 정도 타공을 하였고 처음에는 물이 좀 많이 나오다 현재는 내부에 젖은 물기들이
나오는 정도인데 혹시 벽 안쪽의 배관을 건든걸까요?? 냄새나 이런건 없어서...
혹시나 싶어 다른곳도 구멍을 뚫어보았는데 어떤곳은 나오고, 어떤곳은 안나옵니다.
혹시 몰라 처음 타공했을때 영상도 첨부해봅니다.
벽의 종류도 모르고 벽 안쪽의 상황을 저 역시 정확히 알 수 없기에 답변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만...
배관이라면 물이 계속 나올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그러므로 배관이 아닌 물일 수 있는데, 그 정도 깊이에 왜 공극이 존재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내키지 않으시겠지만, 물이 나오는 부위를 드릴링 깊이까지 조금 깨보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