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9월말 새 신축아파트에 입주를 하게 되었습니다.
지역난방은 처음이라 베이크아웃이 안되는 걸 알기에 난방가동 여부 확인을 위해 24시간 30도로 맞춰본 후 입주청소만 했습니다.
10월 중순, 바닥이 차게 느껴져 난방을 가동했는데
마루바닥 아래 쯤에서 구슬을 집어던지는 땅!!!! 땅!!! 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파일첨부)
신축아파트라 하자접수를 받고 있는 상태였기에
설비팀에서 올라와서 난방배관에 공기가 차서 나는 소리 같다며 공기를 정말 많이 빼주고 가셨습니다./
(설비팀 측에선, 이 날 이후에도 4번 방문 후 공기를 계속 빼고선 이제 더 이상 공기를 빼는건 의미가 없고 다른 문제인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후에도 난방을 틀면 난방관이 데워지는 시기에 바닥에서 동일한 소리가 간헐적으로 들립니다./
(난방 ON이후 빠르면 10분 늦으면 2시간 이내에 소리가 간헐적으로 여러번 들립니다. 1번 들릴때도 연속으로 4-5번 날때도 있으며 최대 8번까지 소리가 난 적이 있습니다.)
문제는 소리가 커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함과 특정 방이 아닌 집안 전체 바닥 곳곳에서 간헐적으로 소리가 울립니다.
해당 소리가 들리는 곳에 우연히 서있던 적이 있는데 미세한 진동도 느껴졌습니다.
설비팀과 시행사 모두 저희집을 방문해 해당 소리에 대해 직접 들어보며 난방관에서 공기도 빼보고 정유량밸브(?)도 교체를 해보았으나 나아지는 점이 전혀 없으며 원인조차 가늠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행사와 설비팀 모두 이런 소리는 처음 들어본다며 이것저것 시도하며 원인을 찾는 중입니다.)
혹여 전문가분들께서 이 증상에 대해 아실까 하는 마음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질문을 남깁니다.
몰탈의 건조가 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난방 온도를 급격히 올리면 몰탈에서 이런 소리가 나게 됩니다.
베이크아웃이 끝나고 보일러 온도를 정상온도로 낮추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만 장담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조금 시간을 두고 지켜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전혀 사라지지 않는다면 바닥을 재시공하던가 소리가 나는 부분을 찾아서 균열을 메우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후자의 작업은 효과가 있을지 없을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마루가 솟는경우도 생기고 방통 이급격히 팽창해 가구등 하자를 발생하기도 합니다.
현재 집 관찰을 위해 시행사에 비밀번호를 넘긴 상황이고 아직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몰탈에서 나는 소리라는 새로운 원인을 알게 되었으니 시행사측에 이야기해겠습니다.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
자다가 놀래서 깼습니다.. 보일러도 일단 껐구요
끄고 나니까 소리는 안 나는 상태인데... 너무 무섭네요
시공사에 문의 해봐야겠죠? 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