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타일시공방법 및 매지 문의]

G 롯캐 3 26 13:15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덕에 하나씩 하자보수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주에 바닥/벽 타일 작업이 남았는데,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여쭙습니다.

 

1. 첨부한 사진은 해체 중에 찍은 사진입니다. 이렇게 된 상태가 '떠붙임' 공법인가요, 아님 '본드'공법인가요? 떠붙임은 타일이 나중에 떨어지기 쉽다는데, 원래 시공된 방법으로 해달라고 해야할지. 아니면 다시 요청을 해야할지요?

 

2. 타일 매지에, 와이프가 줄눈 시공을 하고 싶다고 하는데, 솔직히 꼭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만약에 하게 된다면, 석고 매지 작업 후에 외부업체에 맞겨야 할지, 아니면 타일 업체에게 석고 매지하지 말고 줄눈시공을 같이 요청하는게 효율적인 방법일지요?

 

어떤 의견이라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16:18
안녕하세요.

1. 떠붙임 맞습니다.
떠붙임은.. 어찌 보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면접착을 하려면 구조체의 평활도가 나와야 하는데.. 우리나라 콘크리트 구조체의 골조품질이 전면접착을 할 만큼이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면접착을 선택하려면, 지금의 벽면을 모두 긁어 내고 평활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몰탈미장을 한번 해야 합니다.

2. '줄눈'은 일반적으로 타일 사이의 줄눈을 채우는 작업을 의미하는데.. 석고매지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G 롯캐 21:28
1. 이건 방법이 없겠군요. ㅠㅠ 그럼, 떠붙임할때 뒷채움 면적으로 최대한 많이 발라 달라고 하면 될까요?

2. 제가 용어를 잘 몰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일 사이에 백시멘트 채워서 마무리 하는 것을 매지라고 알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타일 줄눈 청소를 좀 편하게 하기위해, 요즘 입주때 많이 하는 '폴리우레아/케라폭시'같은 줄눈 시공을 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아직 줄눈공사 전이라서 아래 두 옵션중에 어떤 것을 해야할지 몰라서요.
  옵션1) 타일 백시멘트 줄눈 작업이 완료 된 후에, 다른 업체에게 줄눈 시공을 맡긴다. (즉, 백시멘트 줄눈은 필수다)
  옵션2) 타일을 백시멘트로 줄눈 할 필요 없이, 바로 '폴리우레아/케라폭시'같은 재료를 사줘서 타일 줄눈 작업을 한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myhome_&logNo=222970075243

요 내용이 궁금한 겁니다. ^^;;
M 관리자 21:43
그건 그저 취향일 뿐입니다.
만약 한다면 백시멘트 줄눈은 하실 필요없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