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구축 아파트 확장된 방에 누수와 곰팡이가 심각하게 생겼습니다. 원인을 대충이라도 알고 싶습니다.

G 노스마운틴 8 203 07.19 19:38

이번에 2004년에 준공된 구축 아파트를 매매하였습니다.

 

매도인의 짐이 늦게 빠져서 잔금을 치뤘는데, 짐이 빠지고 보니 입구쪽 작은방에 샷시와 우수관 주변에 누수 흔적과 곰팡이가 크게 생겼습니다. 매도인 측에서는 관리사무소 책임인 우수관 누수와 외벽 빗물 누수를 주장하고 있고, 저희는 샷시 및 우수관 하단 연결 부위 누수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샷시 상태는 20년된 샷시이고 코킹이 다 삭아서 갈라져있고, 샷시 하단부는 큰 틈이 생겨서 나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고지되지 않은 중대 하자이므로 매도인에게 수리를 요청하였고 매도인도 이에 응하였지만 누수 원인을 확실히 알고 진행하는게 좋겠다고 하여 누수 검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실 누구 책임이냐를 따지는 것보다 리모델링 후에 하자가 발생할까봐 걱정되서 원인을 파악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살던 전세집도 누수로 4년을 고생했는데 (집주인이 안고쳐줘서...) 제 명의로 된 집이 또 누수 문제가 생기니 걱정이 많이 앞썹니다. 후... 어디가 문제일까요? ㅠㅠ

 

1. 입구방 전체 사진

 

천장 및 상단부는 물이 누수되거나 곰팡이가 생긴 흔적이 없습니다. 하부에서 발생하여 올라온 것으로 보입니다.

 

IMG_0065.jpeg

 

2. 샷시 좌측 하단입니다. 샷시에서 들어온 건지 우수관에서 흐른건지 모르지만 어쨌든 물이 흐른 흔적이 선명하게 남아있습니다.

 

IMG_0068.jpeg

 

3. 우수관 좌측부입니다. 가장 곰팡이가 심한 부위입니다.

 

IMG_0067.jpeg

 

4. 샷시 우측부입니다. 위에 사진과 반대되는 벽에 생겼으며, 샷시에 누수 흔적이 있습니다. 벽 반대편에는 부엌 싱크대가 자리잡고 있으며, 반대편보다 곰팡이가 생긴 범위는 다소 작습니다.

 

IMG_0069.jpeg

 

5. 입구방 도면도를 그려봤습니다. 좌측은 확장 부위 전후로 발생하였고, 우측은 확장보다 안쪽으로 들어와서 생겼습니다.

 

IMG_0066.jpeg

 

6. 저희 아파트 외관 구조입니다. ㄱ자 형태로 되어 있고, 저희는 2호라서 비교적 안쪽에 있습니다. 결로는 아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로라고 보기에도 너무 많이 생기기도 했구요 ;;

 

IMG_0070.jpeg

7. 샷시 하단부에 실리콘이 삭아서 큰 틈이 생긴 사진입니다. 나무가 자라고 있으며, 하단부에는 이끼도 많이 생겨있습니다.

 

IMG_1773.jpeg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7.20 13:24
지금 상황에서는 둘 다 보셔야 하는데요.
일단 우수관 문제가 지금 결과에 대한 대부분의 원인을 제공 하고 있기에, 우수관 부분을 철거하고 보수가 되어야 하고, (비록 사진이 없어 추정을 할 수 밖에 없으나...) 창문 외부 쪽의 실리콘코킹 등이 훼손된 것도 당연히 보수가 되어야 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매수자가 인지를 하고 구매를 한 것이라면 매수자의 비용으로 처리가 되어야 하고요.

우려가 되는 것은 바닥에도 물이 있을 확률인 높다는 점입니다. 바닥의 물은 건조가 매우 어려운데..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7
G 노스마운틴 07.22 09:58
답변 감사합니다. 매도인에게는 누수에 관련된 내용을 들은게 없어서 청구할 예정입니다. 아랫집은 누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우수관 문제라면 관리사무소로 연락을 해서 봐야겠죠? 하…
M 관리자 07.22 16:16
네 우수관은 관리사무소의 몫입니다.
G 노스마운틴 07.23 11:36
답변 감사합니다. 어제 가봤는데 샷시 옆에 나무는 물을 먹어서 축축하고 석고는 쉽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바닥이 문제인데 딱봐도 축축하더라구요…. 하…

아랫집 누수는 없는거 보니 누수가 심각하지는 않아보이는데, 다 철거하고 보일러 틀고 제습기 돌리면 바닥 깔기 전까지는 어느 정도는 말릴 수 있을까요? 참… 막막하네요 바닥 말리기 ㅠ
M 관리자 07.23 16:39
다 철거를 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잘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G 노스마운틴 07.25 13:49
젖은 부분을 파서 제습기 및 자연 건조로 말려야되는 것인지 문의드립니가.
M 관리자 07.26 02:10
네 위에 댓글에 적어 드린 링크에 나온 바와 같습니다.
M 관리자 08.05 21:33
이어진 질문글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38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