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신축 아파트 에어컨 가동시 지하실 퀘퀘한 냄새가 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 내 2022년 11월 첫 입주한 신축 아파트에 입주한 입주민입니다.

가족과 첫 집 마련에 기대를 안고, 11월 입주해서 잘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덧 여름(2023년)이 되어 시스템에어컨(분양 계약 시 옵션으로 설치, LG 제품)을 가동했는데, 지하실 퀘퀘한 냄새가 온 집안에 퍼졌습니다.

이게 신기한게 비가 오면 안날때도 있고(물론 날때도 있습니다.), 또 하자를 신청해서 담당자가 오면

안날때도 있고 미치겠더군요.

시공사 하자팀이랑도 수차례 얘기를 해보았는데 뭐 벽지가 덜 말라서 그렇다 해서 공업용 제습기를 2주동안 돌린적도 있구요. 에어컨 문제다 해서 LG 기사도 와서 다 분해해도 곰팡이 하나 없이 깨끗하더이다.

이게 시공쪽에 아주 무지한 제가 냄새를 맡아도 딱 하수구? 지하실? 냄새가 저희 집 천장으로 넘어와서 천장에 고여있다가 에어컨 또는 환기구(안방 화장실 환기 가동시에 바로 붙어있는 드레스룸에서 냄새가 납니다; 공기를 빨아들이는 용도인데 냄새가 퍼지더라구요.. 드레스룸 환기구 아래에서 특히 많이 납니다) 가동시에 냄새가 온 집으로 퍼지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시공사 담당자와 얘기를 하려해도 뭐가 문제니 하자보수 처리를 해달라라고 말을 하면 좋으련만 뭐가 문제인지 조차 말할수 없는 제 자신이 너무 창피하더라구요.

 

흘러 흘러 여기 하자 게시판에서도 비슷한 글도 보고 했는데 큰 틀로는 공용 비트 쪽에 조적 벽체로 되어 있는 부분이 중간중간 틈새로 냄새가 난다? 정도로 혼자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

 

관리사무소에 도면도 받고 보았지만 이게 어디가 뚫려있는걸까 가늠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1. 지하실(하수구) 악취는 안방(침실1), 거실 에어컨 가동시에는 1~2시간 켜놔야 집안에 퍼집니다.
하지만 침실3 에어컨 가동시에는 가동하자마자 온 집안에 퍼집니다.(침실3 너무심합니다.)

참고2. 안방 화장실 환기 작동 시 안방 드레스룸에 악취 퍼집니다.

 

질문. 전문가님들 제가 시공사와 직접 이야기할때 어디가 문제인것같으니 천장을 뜯던 벽을 뜯던 확인해달라라고 얘기를 해야 될까요?

 

어디가 조적 벽체인지 공용비트인지 조차 모르는 문외한이 전문가님들에게 고견 여쭙니다..

아기를 포함한 저희 세가족 냄새 없는 집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진심으로 도움 부탁드립니다.

 

참고 자료 몇개 올리고, 필요하신 자료가 있으시면 말씀해주시면 추가로 받아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미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해결이 될 때까지 댓글 보며, 찾아오겠습니다.

 

* 비슷한 사례 글, 저희 집 도면 올립니다. *84B 타입입니다.

 

* 글이 두서 없이 쓴 것 같아 기존에 시공사측에 A/S 신청한 내역 올립니다.

1. 안방(침실1) 드레스룸 악취
- 하자내용 : 안방 화장실 환풍기 가동 시, 드레스룸이 악취로 가득참.
- 하자진행 : 하자 접수실 통해 접수하였으나 환풍기 업체 왔다가고 기계적인 문제는 아니라고 함.
- 의견 : 환풍기의 기계적인 결함은 아니라 보여지며, 공조 Part의 문제인 것으로 사료됨.
- 내용 : 화장실 환풍기를 가동 할 수 없어 더 나아가 화장실 내의 곰팡이 등 여러 문제로 직결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작은방(침실2, 침실3) 에어컨 가동시 악취
- 하자내용 : 침실2, 침실3 에어컨 가동 시 해당 방 더 나아가 온 집안이 악취로 가득참.
- 하자진행 : 하자 접수실 및 LG전자 통해 LG전자 에어컨 기사 방문하여 에어컨 분해 후 확인하였으나 기계적인 문제는 아니라고 함.
- 의견 : 마찬가지로 새 에어컨인바 기계적인 결함은 아니라 보여지며, 천장 또는 배수관 등 공조 Part의 문제인 것으로 사료됨.
- 내용 : 침실2, 침실3의 에어컨을 가동할 수 없어 매우 비효율적으로 냉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친지, 친척, 친구등이 방문하여 부득이하게 키게되더라도 악취로 매우 불편한 수준입니다.

 

 

Comments

M 관리자 06.20 09:04
안녕하세요.
올려 주신 도면에 건축사사무소의 이름이 명기되어 있어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임의로 삭제를 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도면 중에, 어느 평형인지 알려 주세요.
그리고, 화장실 천장의 점검구를 열고 머리를 넣어 보면 냄새가 훨씬 더 심해지는지도 알려 주세요.
G 죽겠습니다 06.20 13:07
84B 타입입니다.
화장실 천장에선 나지 않으며, 드레스룸 천장에선 냄새가 미약하게 납니다
M 관리자 06.21 18:41
이게 추론이 쉽지 않은데요..

우선 드레스룸의 냄새는 비교적 쉽습니다.
최근 지어진 아파트에서 적지 않은 확률로 일어나는 일인데요.
아래 도면을 자세히 보시면, PD 와 드레스룸 사이에 벽으로 막힌 것이 아니라서, 마감재 뒤로 PD의 냄새가 넘어 올 수도 있는 상황이며, 대부분이 이 곳을 통해서 냄새가 발생을 합니다.
환풍기를 틀면, 드레스룸의 공기를 빨아 드리므로, 냄새가 더 심하게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M 관리자 06.21 18:44
이 부분은 아래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36114
M 관리자 06.21 18:55
문제는 작은 방에서 에어컨을 가동하면 집 안에 냄새가 퍼진다는 점인데요.
이 부분의 상당히 추론이 어렵습니다.

에어컨은 폐쇄 회로로 운영되는 기기라서, 외부 냄새 혹은 내부의 공기 압력 변화를 유발하지 않거든요. 배관을 통한 냄새의 이동도 불가능하고요.

실내기를 통해서 나오는 공기도, 실내기 뒤에서 빨아 들인 공기가 그저 앞으로 나오는 거라 어디의 냄새를 가져올 만한 근거도 없거든요..

유일하게 공기의 압력 변화가 생기는 것이 실외실에서 실외기 휀이 가동되는 것인데.. 도면을 보면 실외기에서 냄새를 유발할 만한 근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은 제가 딱히 짐작이 가는 것이 없습니다.
저희집이랑 너무 비슷해서 문의드려요 혹시 해결하셨나요?
M 관리자 06.26 09:17
글을 쓰신 분이 탑층 천장 냄새 님의 질문을 다시 볼 확률이 극히 낮습니다.
답변을 기다리실까봐 노파심에 댓글을 남깁니다.
G 질문자 06.28 01:30
드레인이 악취의 원인으로 시공사와 추측하고, 내일 드레인 모이는곳을 짤라서 외부로 물 빠지게해놓고 일주일 써보기로하였습니다.
과연 어떻게 될지 저도 궁금하네요. 관리자님 답변 감사하고 드레스룸 냄새는 저 답변 참고해서 해결해보겠습니다!^^
M 관리자 07.01 14:38
그래도 추측이 되는 부위가 있어서 다행입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