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속시원한 답변이 들을만한 곳이 없어 찾다가 오게 되었습니다.
창호를 교체하고 겉으로 볼때는 몰랐는데
벽지를 뜯어내고 나니 창틀 틈사이에 우레탄 폼이 안채워져있고 빈공간이 보입니다.
업체 말로는 바깥쪽은 잘채워져 있고, 틈사이 공간이 너무 적어서 우레탄폼 양을 조절 할수 없어 너무 많이 쏘면 [샷시 배부름] 현상 때문에 일부러 안쏘았다고 하는데...맞는 말일까요?
제 상식과 피코네 유트브 영상을 보면 단열을 위해서 무조건 틈이 없는게 맞는데요...
한참 실랑이하다가 소강상태로 여러가지 방법을 찾고 있는데, 해결방법 중에 좁은 틈이라도 빨대등을 이용해서 저팽창 우레탄폼으로 채워넣으면 배부름 현상 없다는데 가능한 말일까요?
가능하다면 셀프로 해결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는 틈 간격 사진입니다. 일반 우레탄 건 노즐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빨대도 반으로 눌러야 들어가집니다.
빨대를 반으로 눌러서 들어간다는 것은 틈새의 폭이 약 2mm 내외라는 것인데요.
그 정도의 틈새 속에서의 공기는 대류를 일으키지 않기에 비워 두어도 단열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냥 두셔도 되나, 표면은 막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속이 닫힌 공기층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직 마감 전이라면 3M 8777 기밀테잎을 구매하셔서 콘크리트와 창틀 사이를 붙여 주시면 되세요.
1. 위 사진 2mm 내외 (오른쪽 면) 이고 나머지 3면은 10mm 이상입니다. 나머지 3면은 막아야겠지요? 막을 때는 저팽창 우레탄 폼을 사용하면 샷시 배부름 형상 없이 시공 가능할까요?
2. 말씀해주신 3m 기밀테잎을 붙이고 그 위에 퍼티씰 등을 발라도 될까요? 벽지를 붙이기 전에 크랙이 있는 부분 등에 퍼티씰,프라이머 등을 바르려고 합니다.
2. 테잎 위에 퍼티 시공은 불가능합니다. 퍼티, 프라이머 등의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1. 그럼 굳이 창호 전용이나 저팽창 제품이 아니라 연질폼 제품이면 다 상관이 없을까요?
2. 기밀테잎 위에 페인트를 바르는건 될까요?
https://www.jabjaje.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366
2. 안됩니다. 그걸 목적으로 하신다면 기밀테잎없이 우레탄실란트로 실링을 하셔야 합니다.
남은 주말 마무리 잘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에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