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아파트 다용도실 벽 크랙 괜찮을까요?

아파트 다용도실 벽 크랙관련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이번에 아파트 구입을 위해 보러갔던 집입니다. 21년 건축되었고 20층(최고층)입니다.

 

동영상에 보면 갈라짐이 너무 많이 보여서 아파트나 크랙관련 문외한인지라 지금은 단순히

 

금이 있어서 무섭다, 이거 차후에 누수로 이어지는거 아니야?, 안전할까? 라는 걱정이 앞섭니다.

 

시공사에 하자보수를 신청했다지만 언제될지 미지수고 집주인은 수리비용을 매매비용에서 차감해준다고는 합니다.

 

제 질문은

 

1. 다용도실의 크랙은 정상 범주의 크랙인가요?(안전과 누수에 영향이 없을까요?)

 

2. 가격을 떠나서 구입을 해도 괜찮을 물건일까요?

Comments

3 green건축 05.06 09:41
모든 균열이 사선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아 상재 하중이 아닌  준공 이후 기초를 포함한 하부층의 거동에 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 추정이 사실이라면 그 충 뿐만 아니라 그 아랫층에도 현상과 같은 균열이 있을 것입니다.

아래 열거한 균열이 발생한 벽 중 비내력벽인 벽돌벽이 있다면 콘크리트 벽에서 발생한 균열에 추종하여 발생했을 것입니다만, 어느 벽인지 알 수 없으며, 모든 벽이 콘크리트일 수도 있습니다.
맨 좌측벽은 형상으로 보아 콘크리트벽입니다.

균열이 준공 이후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는 이유는, 저 정도 균열이 공사 과정에서 발생했다면 도장 전 어떤 방식으로든 보수를 했을 것입니다만, 현상은 도장공사 이후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육안 확인이지만 대부분의 균열 폭이 허용범위를 초과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green건축 05.06 09:43
동영상에서 균열이 발생한 벽을 별도로 빼냈습니다.
G 김민재 05.06 10:45
네 제가 듣기로도 균열은 준공 이후에 발생했다고 하더라구요. 집주인이 실거주가 아니라 전세를 줬는데 전세 거주인이 그냥 신경 안쓰고 지내서 저지경?까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허용범위를 초과한다는건 좋은 매물이 아니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야겠죠?
M 관리자 05.08 22:31
보수가 가능하기는 하나, 나중에 팔더라도 보수를 하고 파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즉, 매물의 좋고 나쁨으로 본다면.. 좋지 않은 매물은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