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창호 유격 문의 드립니다.
동영상과 같이 창호의 유격이 큽니다.
창호 사장님은 동영상을 보시더니 바로
'이건 하자가 아니다
원래 창호대로 내부에 쓰는 창호를 쓸 수 있었지만
업그레이드를 해서 더 좋은 창호를 써서 보온이나 성능엔 문제가 없는 창호다.' 라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인테리어 사장님께서도 처음 보실 땐 이런 유격은 처음 본다 라고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창호 사장님과 말씀을 나눈 후엔 다른 전문가분께서 하자라고 하지 않는 이상 보온에 문제가 없으면 그냥 쓰는게 어떻겠냐고 하셔서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보온엔 당연히 문제가 있을만큼 한쪽으로 창을 옮기면 반대쪽에서 바람이 느껴집니다. 제가 궁금한 건 하자가 맞는지, 이런 창호가 업그레이드된 창호라 할 수 있는지 입니다.
업그레이드와 유격은 서로 분리해서 봐야 합니다.
업그레이드는 창호의 종류를 더 좋은 제품으로 공급했다는 것이고, 유격은 설치의 결과니까요.
즉, 업그레이드를 하든 하지 않았든 유격은 없어야 하거나 허용되는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이 결과는 유리틀이 조금 작게 제작된 탓이므로, 단순한 수정은 불가능하며 교체를 해야 하는데 ...
슬라이딩 창의 기밀성능은 유리틀 끝 ㄷ자 안쪽에 붙어 있는 모헤어가, 창틀에 밀착함으로써 확보가 됩니다. 그러므로 이 밀착여부를 보고 판단을 하셔야 하는데,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고 바람이 들어오는 느낌과 실제 들어오는 것이 다를 수 있기에.. 휴지를 얇게 잘라서 틈새에 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바람이 들어 온다면, 그 교체 여부는 당사자 간에 협의를 통해서 결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첫째, 창짝 내부에 고무스토퍼가 빠진 경우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창짝
내부에 고무스토퍼를 끼워넣으면 해결될 사항입니다.
둘째, 창짝의 제작이 작게 된 경우 이러한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창짝의
교체가 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