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처음 이사오고 샷시 올수리했습니다. 이사오고 2년 동안 많은 비가 와도 물이 샌적없습니다.. 2년 후 윗집이 덧방 인테리어 공사 하는 과정에서 싱크대 배관을 잠그지않아 1차로 저희집에 물니 샜습니다. 그 후 괜찮더니.. 다음해였던가 뜸금없이 주방창 사이에서 물이 떨어졌습니다 . 윗층에 올라가서 확인해 보니 기존 알루미늄 샷시 창 밖으로 하이샷시를 덧데어 시공을 했습니다. 이래저래 해서 그 창을 다시 뜯어 공사하기로 해서 제가ㅜ직접 올라가서 보니 덧방한 창 사이에 물이 젖어있었습니다. 이렇게 마무리 되는가 싶더니 다시 한 창호는 기존 아파트 틀보다 튀어나와 달아 놨습니다. 그렇게 2년 정도 지났나 또 물이 한두방울씩 떨어지고 며칠 지나면 괜찮고 여름에도 그러고 비, 눈이 와도 그러더라구요.. 그러다 최근 작년 10월경에 주방창 밖 테두리 실리콘 재시공도 했습니다. 아파트도 오래되고 처음 실리콘 작업한것이 오래되서 들뜸 현상이 있는거 같아서요. 그리고 12월부터 물이 슬금슬금 떨어지다 괜찮다 하더니 10일 전부터 사진처럼 물이 고여 떨어집니다. 관리실에서 윗층 싱크대 문 열고 육안으로 확인했을때 젖은 부위없이 깨끗하다고 저희집 결로 라고 하는데 정말 군금하네요
다만, 다 사람이 하는 일이라서.. 결로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기에.. 날이 더 풀리고, 좀 더 많은 양의 비가 온 후에 판단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와의 연관성이 맞다는 확증이 되면...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윗집에서 덧창이 외부로 돌출된 것이 원인이기에, 불편하더라도 기존 창을 뜯어 내고, 그 덧창을 안쪽으로 들여서 재 시공을 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가능성을 한꺼번에 해결 할 수는 없으므로, 물청소를 당분간 하지 않으시길 부탁드리고, 다음 비를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