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창틀 흔들림 관련 추가 문의드립니다.

G 톰톰 1 640 2023.10.20 10:20

안녕하세요. 며칠 전 글 문의글 올렸던 사람입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30694

 

어제 관계자가와서 설명을 하고 갔습니다. 창호시공업체에서 AS팀장이 와서 설명하기를 창틀 흔들림은 창문 잠금장치랑 결착하면서 생기는 흔들림이라고, 이 장치를 제거했을 때도 창틀이 흔들리면 문제이지만 흔들리지않으면 문제가 아니라고 했어요. 잠금장치에 창이 결착되면서 반동으로 창틀이 벽체반대쪽으로 살짝 당겨오는거라고 이해하면된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하자가 아니라고 판정이 나올 줄 알았는데 하자라 판정이 나서 당황스러우며 저 부속품때문에 그런거지 하자는 아니다. 하자가 아니지만 판정은 났고, 추천하진않지만 세대주가 원한다면 폼을 쏘는 형태로 as를 해주겠다. 라고 말을 했습니다.

폼을 정확히 어디를 뚫어 쏜다는 것까지 말하진 않았어요. 창틀에 구멍을 뚫는 방법도 있고, 벽지까서 벽에 뚫는 방법도 있고하며 설명을 하긴했습니다.

 

창호시공 자체에 대해 이해도가 전문가처럼 완벽하지않은 상태에서 설명을 들으니 그런건가...? 하며 일단 배우자와 논의 후 생각해보고 다시 연락을 주겠다하고 돌려보냈는데요.

 

다시 차분히 생각해보니 이해가 잘 되지않아서요. 그 잠금장치 유무와 상관없이 흔들림은 없어야하고, 그 장금장치가 정말 포인트라면 국토부 실사팀은 잠금장치 제거 후 닫아보는 액션은 왜 해보지않았을까 하는 의문도 들고요. 국토부 실사팀도 나름 그 분야 전문가들이실텐데... 이미 창틀과 가벽(가벽 이라고 말하는게 맞나 모르겠네요.) 사이에 틈이 있어서 흔들리고 공간이 보이는 거라 생각하는데, 그 틈이 잠금장치를 뗀다하여 없어지는건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잠금장치를 떼고 흔들림이 안보인다해서 틈이 없어지는 건 아니니깐요. 제가 이해하고 있는게 잘못된 건지... 

 

AS팀장이 정말 맞는 말을 하고 간것인지, 아니면 말도안되는 소리를 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AS팀장이 어제와서 말한 잠금장치 사진 첨부하며, 국토부에서 실사나와서 측정한 사진도 첨부할게요.(불필요하거나 문제가되면 관리자님이 번거로우시겠지만 삭제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10.23 23:38
잠금장치를 제거하여 작동하는 실험을 하지는 않습니다.
목적물에 대한 훼손이 될 수도 있기에 그렇습니다.

표면의 틈새는 논의의 핵심은 아닙니다. 틈새는 메우면 되며, 이 것과 창틀의 흔들림은 서로 무관합니다.
그러므로 이 흔들림의 정도를 명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번에 적어 주신을 글의 내용으로 볼 때, 그냥 두셔도 되는 수준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