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2년 4월에 3층 짜리 단독주택을 지으면서
옥상에 역전지붕을 시공하였습니다.
시트방수+xps단열재 100짜리 2장+방수시트+배수판+
부직포+쇄석순으로 제대로 했는데 하고 나니깐 메인 배수구쪽 파라펫이 쇄석위로 5센티밖에 안남는 구간이 있습니다. 한군데 말고는 한 20센트정도 나오는거 같구요
여름에 폭우만 오면 2층 마스터룸과 세면대 위쪽으로 누수가 생기네요 ㅠㅠ 오히려 3층은 누수가 없는데 옥상 오버플로우에 의한것이 맞는거 겠죠??
지금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한 상황입니다
시공쪽에서는 집자재에서 판매하는 측면배수구를 더 설치하자는데 그걸로 누수가 잡힐런지 모르겠네요
폭우에 의한 오버플로우가 원인인게 확인된다면 측면배수구 적용시 누수를 잡을 수 있지만 오버플로우가 아니라면 측면배수구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사진만으로 추측하는 것이어서 오판일 수 있습니다만 파라펫 하단에 석재 마감을 위해 석재앵글을 앙카링 작업하셨다면 방수가 손상되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가장 누수의 확률이 높은 곳은 배수구 관통부위 주변으로 해당부위를 한번 검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위글루 테이프는 외부용이지만 자외선에 약1년정도 밖에 견디지 못하기에 비노출 처리하셔야 합니다.
배수구 등의 문제라면 3층을 건너뛰고 2층으로 물이 샐 수는 없거든요. 그러므로 그 가장 낮은 구간이라는 곳의 석재를 하나 정도 들어내 볼 수 있는 상태인지를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측면 배수구를 내면서 석재를 떼어 낼 때 같이 볼 수도 있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