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파로 창문이 깨진걸 보고 인터넷 찾다가 열파손과 관련된 글 5개 정도 읽어보고 문의남깁니다.
제일 흡사한 글 오피스텔 유리 깨짐 원인에 대해 질문 드려요 (phiko.kr)입니다.
S*에서 하는 임대주택이고, 작년 하반기에 입주(6개월거주)했습니다.
저희집은 10층이상, 정남향, 낮엔 암막커튼치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2중 으로 된 유리고, 파손은 내부 창에서 생겼습니다.
건설사 팀장만 사용자 부주의라고 하고 있습니다. 관리실, 다른 업자분은 아무런 말씀 없으셨습니다.
건설사 팀장은 빨간 동그라미가 타격점, 때려서 파손이 됐다고 주장합니다.(고의파손/사진1)
실리콘패킹부분은 건설사 팀장님이 칼로 긁어 놓고 가셨습니다.
저는 실리콘 밑에서 위로 올라오면서 깨졌다고 주장 하고 있습니다.(자연파손/사진2)
또한 깨진 창은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문이 열리게 되어있는 창문으로 사용자가 열 수 있는 창문이 아니며, 창문을 못으로 고정해놓은 상태입니다.(사진3,4)
그로인해 파손과 연관이 있지 않냐는 다른 업자분 질문에 건설사 팀장은 대답하지 않고, 고의파손이라고 하였습니다.
최근 윗층에서 밤마다 못질 했었는 거 말곤 유리창 깨진 소린 못들어서 아쉽네요.
저희집만 창문이 깨진건 아니고, 설 전에 몇집 유리 창이 깨졌다고 하셨습니다.
창문쪽으로 타격을 가한적이 없는데, 빨간 지점이 타격점이며, 고의파손이 맞나요?
자연파손입니다. 그렇게 보는 이유는...
유리 표면의 파손없이 타격으로 이렇게 깨끗하게 유리를 깰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유리가 매우 약해 보여도 웬만한 타격으로 쉽게 깨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깨지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힘이 가해져야 하고, 그 결과로 최소한 아래 사진처럼 균열이 사방으로 생기며 표면의 유리 조각이 많이 부서져 나와야 합니다.
다만, 암막을 사용하셨다고 하셨는데... 외부쪽이 검정색 안막이면 이 것이 열파손의 원인 중 일정 비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런 경우는 유리 가공 중에 (사진에서 보이지 않는) 유리 모서리에 상처가 있거나 하는 경우에 더해서 열적 변화가 많을 때 주로 발생을 하는데, 상가 유리 안쪽에 합판을 댄다든가 하는 것 처럼, 열이 잘 통하지 않는 검정색 암막은, 유리 표면의 온도변화를 크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관여 정도가 있던 것인지, 있다면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말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열파이긴 하나, 보수를 서로 어떻게 부담해서 할지에 대해서는 당사자간 협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암막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이 없었네요. 추가로 말씀드리면 연한베이직색 암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겨울이라 햇빛이 따뜻한 10~2시까진 커튼 걷고 지내고, 3~5시는 재택근무에 지장이 있어 커튼을 치고 지냅니다. 저녁엔 커튼 걷고, 잘때 다시 치고 잡니다.
'외부쪽이 검정색 안막이면 이 것이 열파손의 원인 중 일정 비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저 같은 경우는 검정색 안막이 아닌, 연한베이지 색이면 전혀 상관없는걸까요?
창문은 1년이내는 as가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자연파손으로 보셨는데, 그럼에도 제가 일정 부분 부담해야 하는게 맞나요?
궁금합니다.
준공된지는 얼마나 된 건물인가요?
준공 된 건 1년 정도 됐다고 들었고, Sx에서 입주 가능한 날은 작년 7월부터였습니다.
유리에 대한 무상보증기간이 1년이거든요.
암막은 괜찮아 보입니다.
그리고 이 암막으로 인한 영향이 아주 조금이라도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공급자가 입증하기는 더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보수의 의무는 공급자에게 있다고 보시고, AS 신청을 하시어요.
자세히 보기 위해 건설사 팀장이 방문하여 실리콘을 칼로 도려낸 사진도 추가로 올립니다(S* 건설사 팀장은 칼로 도려낸 것만 보고, 제가 훼손했다고 하였습니다. 건설사 팀장이 칼로 도려냈다는 건 숨기고 전달했던 것입니다).
S*팀장도 이상하다고 느껴서 건설사 팀장에게 문의했더니 '모르겠고, 개인이 창문 훼손한 거니 처리해줄 수 없다.'라고 답변받았습니다.
다양한 창문 깨진 사진을 봐도 전 이해가 잘 안돼서 다시 여쭤봅니다.
빨간 동그라미 지점이 타격점이 맞나요? (타격점이 아닌 자파로 말씀해주셨는데 또 여쭙게 되어 죄송합니다….) 혹, 타격점이라면 어떤 이유로 타격점이 될 수 있는 건가요?
깨진 유리를 만져보면 맨 왼쪽 크랙만 안에서 깨진듯한 선이 느껴지고, 나머지 세 줄은 깨진 유리를 만졌을 때 밖에서 깨진 것처럼 아무 느낌이 나질 않습니다.
-----------------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타격은 유리의 작은 조각이 무수히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새로운 유리를 사다가 깨보라고 하시면 되세요. 열장이고 스무장이고, 이처럼 깰 수 있다면 물러서겠다고 하시고 유리를 계속 사다주시면 됩니다. 다만 그 수많은 유리가 모두 이처럼 깨끗하게 깨지지 않았다면 그 수십 장의 유리값까지 모두 내라고 하시면 되세요.
물러서면 지는 싸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