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환풍기, 배기구 악취 문제

1 배고프고가난한백수 7 1,056 2022.11.28 21:52

안녕하세요.

신축 빌라 꼭대기 층에 입주해서 살고 있습니다. (입주한지 1달 지났습니다.)

제가 겪고 있는 문제가 하자인지, 해결책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신축 빌라이고 꼭대기 층이며 좁은 폭의 테라스가 딸린 방입니다.

테라스에는 배기구? 들이 있는데요, 아마도 화장실 환풍기와 주방 후드가 연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첨부하였으며 2개씩 한 쌍으로 총 두 쌍(캡이 4개)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배기구 내부에서 하수구 내지는 정화조에 필적하는 심한 악취가 나고 때문에 창문을 열어두면 독한 악취가 집안으로 들어오는 일이 부지기수이며, 때로는 창문을 열지 않아도 주방 후드장에서 악취가 풍기기도 합니다.

꼭대기층(5층)에서 왜 이런 냄새가 나는지, 더욱이 신축인데 왜 냄새가 나는지 모르겠습니다.

입주하고나서 오늘 같이 비가 많이 오는 날은 처음인데요, 창문을 열지 않아도 주방 후드장에서 악취가 계속 나네요 ㅜㅜ

전문가 분들의 도움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11.28 22:00
집 화장실의 갯수와 이렇게 생긴 환기구가 외벽에 몇개가 있는지 알려 주시어요.
관리자 님 // 화장실은 1개 있고 주방 후드도 1개 있습니다. 캡은 두 개가 한 쌍으로 붙어서 총 두 쌍이 있습니다.
M 관리자 2022.11.28 23:31
그렇다면... 오수관과 하수관 내부의 공기 압력을 조절하기 위한 통기관의 말단이 그 위치에 설치된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은 없고, 시공사에게 이야기해서 해당 배기구 두개의 배관을 더 길게 연장해서 옥상 상부로 배출되도록 하는 수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관리자 님 // 사람이 사는 집 테라스 벽에 그렇게 설치가 될 수가 있는건가요? 세상에 그런 악취가 나는 시설을 어떻게 사람이 사는 집 창문 옆에 둘 수가 있는건지 너무하네요 주택공사 집인데...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는건지...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통기관 말단이 옥상이 아니라 주방후드 환기구나 창문 등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물건들 근처에 달려있는데 이게 가능한 일인가요? 이렇게 설계한게 허가가 날 수가 있는건가요?
M 관리자 2022.11.30 11:17
네 불행히도 이 통기관의 배기구 설치 위치에 대한 것은 법적으로 정해진 바가 아직 없습니다.
그저 현장에 관여하고 있는 설계/시공/감리의 상식과 지식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관리자 님 // 부실, 하자를 논하기에는 답이 없는 거군요 ㅠㅠ 답답한 현실이네요... 하루 빨리 관련 법규가 마련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