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신축 아파트 벽 균열이 신경 쓰입니다.

G 잠못드는밤 5 2,150 2022.07.10 16:09
4년차 신축 아파트 매수 후 안전상/구조상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고민이 많아 문의드립니다.


주방쪽 타일에 세로로 메지가 깨져서 간단히 메지만 채우면 될 줄 알았는데요.

자세히 보니 타일간 단차가 생기고 안쪽벽 부근이 세로로 깨져있었습니다.

멀리.jpg

 

크랙.jpg

 

이상해서 맞은편 방을 보니 깨진부위와 거의 동일한 위치에서 위 아래로 벽지가 울어 있습니다.

울어있는 벽지쪽을 만져보면 우둘투둘하게 세로로 줄이 가 있는게 느껴지구요. 

작은방.jpg

 

평면도 상으로는 저부위가 한쪽은 일반벽(내력벽?)이고 나머지는 단열을 위해 단열제를 넣은 벽이라고 하더라구요. 실제 작은방쪽에서 두드려보면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분 근처 양쪽벽에서 소리가 다르게 납니다.


매지.jpg

매도자가 계속 세를 놨던집이라 언제부터 이렇게 됐는지는 모르는 상태입니다.

 

혹시 벽이나 바닥/천장 전체가 틀어져서 이런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주변에 물어볼 사람도 마땅치 않고 이런쪽으로는 지식이 전무해서 너무 답답하네요..


 

Comments

M 관리자 2022.07.10 16:11
해당 부분은 다른 재료끼리 만나는 면을 따라서 생긴 균열이므로.. 구조적 문제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안전에 지장이 있거나 하지는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계속 그냥 두는 것은 시각적으로 불편하기도 하고, 타일이 탈락될 수도 있으므로 언제 시간을 봐서 보수 공사를 한번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 잠못드는밤 2022.07.10 22:44
답변에 걱정이 많이 줄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나 궁금한점이 매지가깨지고 벽쪽이 금이간것처럼보이는 것은(2번사진)은 일반벽쪽에 치우쳐 있는데요(4번사진 까만동그라미표시). 일반벽에 금이간게 아닌건가요?
다른재료끼리 만나는 면을 따라 생긴 균열이라는 말씀이 좀 어렵습니다.
M 관리자 2022.07.10 23:07
그건 아닙니다.
해당 벽은 건식으로 짜서 넣은 벽과 콘크리트벽이 만나고 있는데요.
그 사이가 미세하게 틀어진 것여요. (드물지 않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런데 마감재로 사용된 석고보드의 이음매와 벽의 이음매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벽이 조금 틀어지더라도 그 선을 따라서 틀어짐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마감재인 석고보드의 이음매에서 보이는 현상이라 그렇습니다.
G 걱정 07.20 15:27
안녕하세요. 같은 아파트인 것 같은데, 저희집은 현재 타일 단차가 1cm 가량 됩니다.

정말로 안전에 문제가 없는 것인지,
건설사 시공사에 하자보수 책임을 물을 수 없는지,
지금 보수를 한다면 어떤 보수를 해야 하는지,
단순 타일 덧방을 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M 관리자 07.20 23:17
걱정님.. 글만으로는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위의 본문과 댓글에 달려 있는 내용과 같은 벽 (콘크리트와 다른 재료의 벽이 서로 만나는 부분)이라면, 타일을 철거하고 다시 시공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덧방은.. 이미 틀어진 타일면이라서 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있으나, 정확한 것은 현장에서 판단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