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관리자님,
긴 글과 많은 사진 미리 양해 구합니다.
1년전 부모님댁 리모델링할때 관련 영상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겪고있는 베란다 누수 관련으로 분쟁이 생기고 있어 조언을 요청드립니다.
우선 2014년 12월에 베란다 샷시 리모델링을 완료했습니다.
2018년 1월에 약하게 베란다 샷시 바깥쪽과 안쪽에 페인트가 벗겨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019년 07월 범위가 너무 넓어져 수리가 필요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해준다 못해준다 하면서 차일피일 가다가 결국 2019년 8월 16일 관리사무소에서 '베란다 창틀(외벽) 방수작업'을 했습니다.
이때 '퍼티'와 '실리콘'을 사용해서 균열이 발생한 부분을 매우는 작업을 한듯합니다.
그런데 2020년 08월에 실내에서 들뜨는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페인트 들뜸이 없었던 부분에서 들뜸이 생기기시작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올해 5월에는 페인트가 벗겨지는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지고 공용부 여러 곳에 균열이 생기고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관리소에서 수리 작업을 하고 간 부분에서는 콘크리트가 떨어져나간 것을 확인했습니다.
<퍼티 작업후 콘크리트 파손부>
<실리콘 작업후 손상부>
위와 같은 상황인데 관리사무소측은 외벽 균열들은 인정하면서도 누수를 일으키는 부분이 샷시 실리콘 문제라며 수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 관리 규약에 따르면 샷시 바깥쪽은 공용부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집주인분께 연락해서 샷시 코킹하는 분들께 견적을 받아보기로하고 어제와 오늘까지 2분이 방문하셨고 공통된 의견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퍼티와 실리콘으로 이전에 수정한 부분 바깥에 윗집으로 이어지는 균열이 보인다.
2. 다발성 균열로 보아 외벽 페인트 아래에 미세 균열이 여러곳 있을것으로 보인다.
2-1. 페인트를 그라인드로 까서 미세 균열을 잡아야하는데 그렇게 해도 AS 발생 확률이 너무 높다.
3. 윗 층에 샷시 실리콘 문제가 있어서 누수가 발생할수 있다.
3-1. 윗층 샷시 코킹을 같이 하는거면 모를까 단독으로는 해도 쉽게 잡기 어려워 보인다.
4. 현재 샷시에 실리콘 작업은 잘되어있지만 시간이 오래된 만큼 새로 작업을 할 필요는 있다.
라고 하면서 관리소에서 외벽 수리를 하고 나서 다시 불러주시라며 견적은 커녕 출장비조차 받지않고 돌아가셨습니다.
이런 상황을 겪었거나 해결해보신 분이나 관리자님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아울러 좋은 영상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부분은 윗 집의 실리콘 상태부터 확인을 하고 내려 와야 합니다. 미세 균열의 처리는 그 다음 같습니다.
즉 번잡하고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 것을 한꺼번에 모두 해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집고 그렇고 윗 집의 실리콘 작업을 할 때, 기존 도장면과 코킹 위에 다시 하는 것은 안되고 , 기존 실리콘을 모두 제거한 후 도장까지 그라인더로 모두 제거를 한 후에 작업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후에도 누수의 흔적이 있다면.. 그 때 외벽의 균열을 보시는 것이 순서일 것 같습니다.
한번에 해결은 어려운가보군요. 그건 좀 아쉽네요.
안그래도 전체를 그라인더로 제거하고 완전히 새롭게 작업할 예정입니다.
견적하러 오신 분들이 덧방(?)처리하면 안하느니만 못하다고 하셨거든요.
역시 의견 여쭙길 잘한거 같습니다.
쉬는 날이실텐데 오전부터 친절하게 답변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아무쪼록 잘 해결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일단 상황이 우천누수인지 생활누수인지 확인부터 해보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