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현재 집수리중에 있고, 바닥재 선택 관련으로 고민중에 있습니다(단독1층주택)
집수리를 하게 된 이유는 장판에 군데군데 곰팡이가 피어 있어
하게 되었는데 공사를 하며 알게 된 것은 화장실2곳에 방수층이 없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집 내부의 보일러배관을 봤을 때는 현재 누수가 일어나는 곳이 없다 하여, 장판 곰팡이의 원인이 화장실 방수층 누락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 화장실과 먼 방의 출입문 주변으로도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는걸까요?
곰팡이는 주로 출입문 주변으로 생기고 있습니다.
장판을 걷은 바닥에 곰팡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벽과 바닥이 만나는 부분에 조금씩의 곰팡이는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렇게 해서 생기는게 맞다몀 화장실 방수만으로도 장판을 깔았을 때 다시 곰팡이가 생긴다거나 하지 않을까요?
집 내부에 방수제를 도포한다거나 그런걸로 추후 곰팡이를 막거나 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아 그리고 혹시 석고보드로만도 단열이 괜찮을지 문의드립니다
여러가지 찾아보다 해답이 나오지 않아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글만의 정보로는 원론적 답변만 드릴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바랍니다.
1. 화장실과 먼 곳에서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긴 하나, 화장실 방수의 문제라면 화장실 문앞이 먼저 생길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화장실 방수의 문제라고 추정한 근거를 알려 주시면 답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화장실 방수의 문제인지 알 수 없기에, 화장실 방수를 한다고 해서 지금의 곰팡이가 사라질지도 알 수 없습니다.
3. 집 내부에 방수재 등등 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석고보드 만으로 단열이 되지 않습니다.
화장실 방수문제로 본 것은 화장실공사를 위해 바닥타일 철거 등을 하였고, 그 타일 밑으로 젖은 바닥이 보였습니다. 이걸로 제가 알 수는 없지만 현재 공사업체에서 양쪽 화장실에 방수충이 전혀 없다라는 답변을 받아 이렇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화장실의 방수층은 그 젖어 있는 몰탈의 아래에 있는데, 현장에서 그렇게 판단을 하셨다고 하시니 맞다고 보고 답변을 드리면...
우선은 방수를 다시 하고 그 경과를 지켜 보는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또한 kcc석고보드를 사용하신다는데 이 경우에도 단열효과는 전혀 없는 것으로 봐야할까요?
소중한 답변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KCC 석고보드도 같습니다. 단열의 측면에서는 무의미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