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tect에서 3d editor에서 보이는 그림자와 visualise에서 보이는 그림자가 달라요. 이게 왜다른걸까요?
G 호푸 (112.♡.1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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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06 14:52
안녕하세요? 좀 정확한 음영분석을 위해 ecotect을 활용하려하는데요, 3d editor에서 보이는 그림자는 제가 원하는 그림자가 맞는데, visualise에서 보이는 그림자는 좀 달라요.
이게 surface normals의 문제인가 싶어서 그걸 계속 바꿔줘도 그림자는 바뀌지 않아요.
뭔가 두 개체가 겹쳐있을때, 보통 최종 바닥면에 드리우는 그림자는 이 두개의 그림자의 합집합이자나요?
그런데, 에코텍에서는 이게 3d editor에서 보이는 그림자는 합집합이 맞는데, visualise에서 보이는 그림자는 뭔가 교집합인건 그림자가 안지게 설정이 되어있는건지, 좀 visulise단계로 넘어가면 에러인 그림자가 너무 많네요..
혹시 이런것들 설명이 가능하시고, 어떻게하면, 3d editor에서 보이는 그림자가 visualise에서 보이는 그림자와 같게 할 수 있는지 아시는분 계실까요?
스케치업이랑 라이노에서 모델링한것을 import해서 음영분석을 하려고하는데, 그림자가 3d editor에서 보이는것처럼 visualise에서도 보여야하는데, 3d editor에서 음영져있는부분이 visualise에서는 당연히 음영지어져야하는부분이 밝은데도 있고, visulise에서는 그림자가 너무 이상하게 지어져서.. 그런 부분들을 따로 떼다가 보아도 이러니.. 도대체 이게 어떤설정때문인건지를 모르겠네요 ㅜㅜ
비쥬얼라이즈 탭으로 가면.. 오른쪽에 뷰를 설정하는 버튼이 쭉 보입니다. 그 곳에서 설정을 찾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원인은 개체불량이고, ecotect내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긴 매우어렵더라구요.
ecotect내에서 수정하는 방법은 개체내의 모든 node을 선택후 fixlinks하는 건데 이러면서 개체가 파손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라이노에서 개체들을 깨서 선부터 다시 형성해야 가능하더라구요. 각 종 surface 관련 툴로 조정하고, uv차수를 1차로 조정하는등 해도 이문제는 완벽하게 해결은 잘 안되지만, 그래도 원인을 알았으니 문제가 되는 개체들만 다시 생성하여 import하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는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