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21층 여름 연돌효과와 전열교환기 음압효과
G dh k (182.♡.35.233)
3
1,056
2022.08.01 18:59
연돌효과는 겨울철에 바람소리와 함께 심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21층에 사는데 1층보다 유난히 복도에 나가면 덥습니다. 1,2호 라인 계단식이며 작년 신축입니다. 이것도 겨울처럼 급겨한 온도차로 바람소리가 심하지 않아서 그렇지 연돌효과의 일종이겠죠?
이틀동안 집을 비우면서 전열교환기를 켜 놓았더니 실외31 실내 30으로 온도가 표기됩니다. 화장실 환풍기도 샤워후 습기 때문에 켜 놨는데 이것때문에 음압이 조성되어 외기가 많이 들어오고 전열교환 효과는 전혀 보지 못 한 것이 맞을까요? Airpass라는 중소기업제품이고 음압을 방지하기 위해선 샤워 후 무조건 화장실 환풍기를 끄는게 나을까요? 중소기업 것이지만 전혀 효과기 없지는 않게 느껴지는게 전열교환기 를 끄면 실내 co2가 급격히 올라갑니다. 실제 co2는 아닌거 같은게 사람이 없어도 꺼 놓으면 농도가 올라가는게 vocs가 co2센서에 검출되는거 같습니다. 센서는 co2와 미세먼지 밖에 없습니다.
즉 윗 층일 수록 덮습니다.
전열교환기는 아무리 허접한 제품이라도 작동되는 것이 낫습니다.
근데 퇴근을 안 하시는건지 집에서 할 일이ㆍㆍ ㆍ
농담입니다. 대학교 때 교수님이 이렇게 답변 주셨으면 공부 잘 했을거 갘아요.^^;;
마지막으로 그럼 음압 때문에 화장실 환풍기를 끄는게 나을까요? 유투브 영상에서 조광호 대표님은 샤워후 습기는 전연교환기로 잡는게 맞는것처럼 말씀하시던데. 화장실 곰팡이 때문에 이제까지는 거의 환풍기를 켜 놓고 살았거든요. 새집이라 vocs때문이기도한데 이게 일년반이 지나도록 아직도 나오는거 같아서 전열교환기는 항상 켜놓고 있지만 이제 화장실은 꺼도 될지? ㆍㆍㆍ
전열교환기만 켜놔도 co2농도(실제는vocs로 봅니다)가 2칸(총6칸)에서 더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습도계는 따로 없고 겨울에는 화장실 습기가 금방 마르지만 여름이 문제네요. 마르지도 않고 이틀은 지나야되니. 곰팡이와 음압이 상호관계라. 차라리 배기를 화장실에도 하나씩 넣어놨으면 좋았을텐데요.
좋은밤 되세요^^
화장실에 제습기를 하나 두는 것도 방법이세요.
편한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