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냉방부하 및 냉방기 관련 질문입니다.

G jw 5 902 2021.05.05 22:51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냉방부하 관련 질문을 올렸던 사람입니다.
현재 시뮬레이션을 통해 냉방부하 계산을 시도중입니다.
제가 결과적으로 구하고자 하는 것은 냉방부하를 모두 없애기 위한 시간인데요,
만약 실의 냉방기 정보를 안다면 (용량, 성능 등 ..) 해당 냉방기를 가동하게 되면
냉방부하가 모두 제거되기 위해서는 얼마정도의 시간이 걸리는지,,
이 또한 직접 계산으로는 불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면 알고 싶습니다.
항상 친절하신 답변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05.05 22:55
제가 질문의 요지를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요..
"부하"라고 함은, "최악의 조건으로 만들어진 1시간 동안의 요구량"입니다.
그러므로 "부하"에 맞추어 장비의 "용량"을 적절하게 적용했다면, 가동과 동시에 부하는 해결되어야 합니다.
G jw 2021.05.06 09:53
제가 질문을 정확하게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장비의 용량이 정확하게 적용되었다면,
부하가 해결되기까지의 시간을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여쭤보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M 관리자 2021.05.06 15:26
그 내용은 이해를 했습니다만, 
그 것이 어떤 목적으로, 왜 필요한 계산인지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부하와 에너지는 가상으로 예측된 시간 연속적인 개념인지라,  "해소"라는 단어가 맞지 않아 보이는데요.. 계산의 이유와 목적을 알면 답변이 쉬워질 것 같아서 여쭈어 본 것입니다.
G jw 2021.05.09 14:02
일정한 조건의 변화에 따라 증가하는 부하량을 제거하기 위한 시간을 계산하고,
결론적으로 해당 조건을 알 때 냉방기의 제어시간을 예측하는 모델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조건 중 다른 조건은 일정하고, 한 조건만 변화할 때의 변화하는 부하량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고, 그 부하량을 에어컨 가동 시간과 연관짓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주택 설계 목적이 아닌 개인적인 연구 내용과 궁금한 점이기 때문에 답변이 어려우시다면 시간 내어 답변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M 관리자 2021.05.09 18:59
음 그런 의미는 아니었는데요...

지금은 무언가 실시간 (노드가 없는 연속선)으로의 부하를 상상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부하라는 것이 그럴 수가 없거든요.
일단 부하의 기본인 기상데이타가 시간단위여요. 그러므로 한시간 동안 일정한 양이 부하인데요.
이를 처리하기 위한 기기의 용량도 시간단위거든요.

즉 위에 잠깐 언급을 했지만,
부하계산이라는 것이 가상의 특정 피크시간을 가정하고, 그 결과가 나오면 그 부하를 처리하기 위한 기기의 용량을 설정하는 것이라서요.

열량이라면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만, 부하라.....

예를 들어,
부하가 1kW 이고, 장비의 용량이 1kW 라면, 부하의 해소는 1시간 이잖아요. 둘 다 단위시간이니까요.

반대로..  25도인 공간이 30도가 되었을 때, 이 1kW 냉방기를 얼마 동안 작동해야 5도를 낮출 수 있는가?  이 것이 궁금하다면, 그건 그냥 공기의 비열로 계산하면 되고요. 이런 것을 질문하셨을 리는 없다고 보았고요.

즉 무언가 더 있는 것 같은데, 그 것을 잘 몰라서 물어 본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