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방향에 따른 태양열취득률(SHGC) 설계 가능여부
G 거노 (112.♡.200.234)
6
1,260
2021.01.21 10:43
안녕하세요
우선 건축물에너지 관련 일을 하면서 패시브건축협회 홈페이지에서 많은 정보를 얻고있음에 감사인사 드립니다.
현재 1동짜리 공동주택 건축심의 중에 아래와 같은 의견이 나왔습니다.
-단위세대 평면이 남서, 북서, 북동, 동남 등 다양하게 배치됨에 따라 일사의 영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유리 SHGC 설계요청
타워형 아파트이다보니 거실과 방의 창이 여러 향으로 나뉘게 되었는데요,
질문의 요지는 일사의 방향의 따라 유리의 턔양열취득률을 고려하여 창(유리)을 설계하는것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방법에 대해 여쭙니다. 제가 공부한 SHGC는 유리의 두께나 코팅, 공기층 등에 따라 가시광선 투과와 태양열 취득에 따른 수치를 나타내는 것인데 일사의 방향을 고려하여 설계하는것이 어떤의미인지 이해가 안갑니다.
답변감사합니다!
"단위세대 평면이 남서, 북서, 북동, 동남 등 다양하게 배치됨에 따라 일사의 영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유리 SHGC 설계요청" 이거 말도 안되는 거 아시죠? 무슨 21세기에 이런 헛소리를...
일단
1. "일사의 방향의 따라 유리의 턔양열취득률을 고려하여 창(유리)을 설계하는것이 가능" 하지 않고요.. (이미 알고 계시잖아요.)
2. 가능하지 않으니 그 방법이 있을 수 없고요..
그래도 심의는 넘어가야 하니.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시츄에이션)
그냥.. 향을 고려하여 서향엔 여름의 일사를 고려하여 SHGC가 0.1 낮은 유리를 사용하겠음....
이라고 하시어요.
그 이상의 답변은 오히려 과학을 호도하거나, 허위 문서가 될 수 있으니...
말씀하신 대로, SHGC가 낮은 유리를 사용한 창을 계획하겠다는 것이 곧 창을 설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 아닌가요? (물론 엄밀히 말하면 '설계'라는 단어를 써야할지는 모르겠으나) 반대를 하려는 의견 같은건 절대 아니구요 말씀하신 것처럼 같은 이야기 아닌가 해서 읭? 하는 마음에 남깁니다.
"단위세대 평면이 남서, 북서, 북동, 동남 등 다양하게 배치됨에 따라 일사의 영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유리 SHGC 설계요청"
이 표현이 말도 안된다는 뜻이었습니다.
이건 각 향의 일사에 따라서 각 향의 유리를 달리하라는 것인데요.
적었다시피 그냥 "서향은 SHGC가 조금 낮은 유리를 써달라".. 이건 말이 되죠.
즉 전문가끼리 오고갈 만한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그런 식이면, 저층세대와 고층세대의 SHGC도 달라야 하는 것인데요. 유의미한 결과도 아니지만..
향별로 달라지는 유리 색에 따른 디자인, 각각의 물량에 대한 발주, 그리고 현장관리/감독.. 이런 일련의 프로세스를 알고 있다면...
최소한 심의를 하는 사람은 나름의 전문가인데, 저런 식의 무책임한 발언을 했다는 것 자체가 어이없다... 라는 뜻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