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이전에 욕실 다운틀 없이 하는 기초를 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 드렸습니다.
답변을 잘 받았습니다. 그런데 답을 듣고 시공 디테일에서 제가 이해를 못해 추가 질문을 못드렸는데요. 이제 조금 이해된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다운틀 없는 기초 레이어가 슬래브 + 수평몰탈 + 단열재(xps) + 방통몰탈(난방) + 도막방수(3회) + 사모래 (이중배수)+ 타일 입니다. 몰탈위 사모래층 이중배수를 둡니다. 이렇게 했을경우 xps 를 선택하면 바닥 난방을 고온을 하지 않고 단열이 좋고 xps 단열재를 설치한 외벽쪽에도 물을 통과시키지 않도록 하고 xps 도 물을 통과 시키지 않으니 선택했습니다. 단열재 위 pe 비닐은 필요없고 방수가 깨지더라도 슬래브 안래로 물이 스며들지 않고 방통 위 사모래층으로 물이 빠지는 거로 이해했습니다. 제가 슬래브로 물이 가지 못하도록 하는 부분, 단열재 위 pe비닐 레이어에 대해 제가 이해한 부분이 맞을까요?
글의 일관성을 위해서 앞선 글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 벌 글에서의 질문은 기초에 다운틀 없이 단열재 높낮이 조절하여 습식 사용공간과 건식의 단차를 두는 것을 문의한것인데 가능하다는 답변 이었습니다.
기초 습식공간 다운없이 욕실 방수 레이어를 생각하면서 궁금 한점이 생겨서 질문드렸습니다. 방수층이 깨졌을 경우 xps 단열재를 사용했을때 물을 통과 시키지 않고 기초 하부로 내려가지 않은 물이 방통 위로 올라오면 이중배수로 나가니 해결되니 좋은 방수 레이어일거 같다고 이해했는데요. 제가 잘 이해한것인지 모르겠어서 질문드렸습니다.^^
이해한 바가 맞다면 그럼에도 습식공간 다운을 하는 이유는 2차 방어선을 구축 하는 거라고 이해했구요.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1&wr_id=69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