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수성 페인트를 칠한 브로크 담장에 비가 오면, 윗면 먼지가 흘러 내리면서 담장 상부를 더럽힙니다. 철물점에서 좁고 얇은 알루미늄 판(비드?)을 사다가, 담장 윗면에 외부용 실리콘으로 고정해서 물끊기를 만들까 합니다.
(1) 알루미늄 판(비드?)의 폭을 몇 센티 짜리로 사야 할까요?
(두께는 2~3밀리 정도되는 얇은 것으로 구입할 생각입니다)
1-1) 눈, 비를 이기고 알미늄 판이 고정되게 하려면 실리콘으로 접착하는 부분이 몇 센티가 되어야 안전 할까요? (담장 상부는 미장이 되어 있어 먼지만 제거하고 붙이려 합니다)
1-2) 비드(?)가 담장 밖으로 몇 센티가 나와야 물끊기 효과가 있나요?
1-3) 아래 사진에 격자울타리가 또 있는 면은 비드(?)를 붙일 면이 좁아, 비드(?)가 떨어질 우려가 더 큰데 안전하게 고정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2) 혹시 알루미늄 판 보다 더 적절한 자재가 있나요?
(3) 혹시 제가 생각하는 방법보다 더 좋은 물끊기 방법이 있나요?
많이 바쁘시겠지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격자 울타리가 있는 상부면에 붙일 수 있는 여유폭이 얼마나 되나요?
격자 울타리 상부 면에 붙일 수 있는 폭은 15센티 입니다. 특이하게 면이 바깥쪽으로 경사져 있고, 바깥 쪽 끝에 격자 울타리가 붙어 있습니다. (왜 이렇게 시공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건너편으로 넘어 갈 수도 없어서 격자 울타리가 어떻게 붙어 있는지도 볼 수 없습니다) 담장의 총 길이는 약 13미터 입니다.
일반 울타리 상부 면은 20센티 입니다. 정상적으로 평평한 면입니다. 길이는 약 26미터 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아연도금강판을 접어서 고정을 하되, 상부에 몇개만 스텐칼블럭을 박아 주시면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1. 측면 60mm는 왜 있어야 하나요? 측면 부 없이 바로 30mm를 내리면 안 되나요? (상부 60mm는 안 보이지만 측면은 보여서, 담장 색상과 맞춰야 하는 부담이 있는데 60mm까지 내려 오면 아주 잘 보이게 되어서요)
2. 담장과 강판의 색상을 맞춰야 해서 그러는데, 아연도금강판(은빛?) 대신 아이보리 색상의 '칼라강판'이라는 자재를 써도 되는지요? (아연도금강판을 쓴다면 이 강판에 담장 용 수성 페인트가 칠해 지는지요?)
3. 중요한 것은 아연도금강판이나 칼라강판에 위 규격의 기성품이 있는지요? 없으면 동네 철물점에서 위 규격으로 접어 주는 곳이 있을까요?
4. '접착실란트'란 '외장용 실리콘'을 말씀하시는 거지요?
5. 스텐칼블럭은 접착실란트를 붙이고 박아야 하나요?
5-1. 실제 작업을 하다 보면 실란트가 채 굳지 않아 칼블럭 박는 과정에서 강판이 움직일텐데 문제가 없을까요? 칼블럭을 먼저 박아 버리면 안쪽에 실란트를 못 바를 것 같고요..
5-2. 칼블럭 자리를 먼저 만들고, 빼낸 후, 실란트 바르고, 칼블럭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해야 하나요?
아주 초보적인 질문임을 잘 알고 있어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많이 바쁘시겠지만 구체적인 조언을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2. 칼라강판 가능합니다.
3. 규격품은 없으며, 동네 철물점에도 불가능합니다. 판금가공 공장을 찾으셔서 직접 의뢰하셔야 합니다.
4. 접착용 실란트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5. 그 정도로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칼블럭 자리를 먼저 만들 필요도 없고요.
다만 비용이 올라가더라도 600mm 간격으로 칼블럭 지름의 타공을 같이 의뢰하면 금속 드릴 작업을 안할 수 있어서 더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