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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가 공힝근처라 항공소음이 많이 발생되는 지역인데
창호 스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시스템창호 240바 삼중유리 47mm
로이5+단열간봉 아르곤16+일반5+단열간봉 아르곤16+로이5
2.이중창 255바 복층유리 22mm
로이5 + 아르곤 + 일반5
입니다.
시스템 창호 전시회 방문시 밀폐가 잘되서 그런건지 몰라도 실제 소음 테스트 들어본 결과 부스에서 100데시벨 음악을 켜도 잘 들리지가 않아 관계자 분들이 만족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소음 시험 성적서 결과
rw값이
시스템 창호는 34db
이중창은 44db로 나와서..
이중창으로 설계를 다시 해야될거 같은데
이중창이 소음에 확실히 더 효과적인게 맞는건가요?
그리고 추가로 항공 소음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험체와 실제 설치된 창호의 성능 편차가 거의 없는 것이 시스템창호입니다. 그 특유의 물림 방식 때문인데요.
이중창(슬라이딩 창)은 그 간극이 좁을 수도 있고, 아주 클 수도 있는데.. 이 것을 현장에서 통제하기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중창은 그 시험의 목적에 더 적합하도록 시험체를 임의 가공 (거의 열리지 않을 정도로 모헤어를 두껍게 사용한다던가, 심지어 틈새에 실리콘을 채워서 소리를 차단한다던가 등)해도 이를 제재할 방법이 없기도 합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여러 사례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모든 것을 하나 하나 점검/검토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시스템창호를 사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메일주소 보내주시면 성적서 보내드릴테니 확인해주시면 안될까요?
1. 벽체 코어 뚫고 배기 급기 설치(끝단부 댐퍼설치)
2. 창호 람마 창 부분 강화 아크릴판+단열재 급기 배기 설치 (끝단부 댐퍼설치)
무슨 방법이 더 괜찮을까요? ...
코어 구멍이 커서 벽체 코어 뚫을 시 구조검토 받아야되는건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환기구멍으로 유입되는 소음은 소음기와 기밀조치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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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창은 말씀하신 것과 같아 보입니다. 이 숫자가 나오기는 불가능한 구조의 창입니다.
그러므로 시스템창을 선택하시되...
시스템 창의 경우, 위의 혜성님 글의 내용 중에 접합유리만 사용해도 40~42dB 정도는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협회 회원사인 창호 회사의 시험성적서인데...
구성은..
(6+0.76+4)접합유리 + 14Ar + 6LowE + 12Ar + 6mm 입니다.
(6+0.76+4)접합유리 + 14Ar + 6LowE + 6mm = 36.76인데 ?..
5로이 + 14ar + 5일반 + 14ar + 8.7접합유리 = 46.7 로 해도 효과 적일까요 ?
1면만 접합유리 하려고 하는데 접합유리 설치 위치는 제일 바깥쪽, 제일 안쪽 어느 곳으로 설치 해야 할까요 ?
올려 주신 구성도 거의 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5mm 중에 하나를 6mm 로 바꾸는 것이 더 낫습니다.
소음의 측면에서 접합유리의 위치는 크게 상관없습니다만, 실무적으로 외부측이 맞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