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지 20년이 넘어가는 오래된 집입니다.
안방에 샷시를 새로해서 그런지 외벽과 현관 통로벽 사이의 모서리에 결로가 생겨 곰팡이가 생겼습니다.
안방 벽지를 뜯고 단열재를 붙이는 단열 시공을 위해 3가지 견적을 받았는데 어떤 업체가 가장 적절한지 모르겠어서 문의 올립니다 ㅠㅠ
1.
외벽 아이소핑크 30t, 현관통로벽 아이소핑크 20t 후 석고보드 마감. 바닥 냉기를 막기위해 걸레받이 마감이 필수, (걸레받이랑 단열이랑 무슨 상관인지 이해가 안가서 좀 이상합니다...)
2.
외벽, 현관통로벽 둘다 아이소핑크 30t, 석고보드 기밀시공 마감
(현장 방문없이 견적서 만들어줬습니다)
3.
외벽, 현관동토 둘다 GCS 또는 골드폭스 22t, 석고보드 x
( 단열성능이 떨어져 아이소핑크는 추천하지 않고, 시공시 안쪽에 틀?을 만들어야하면 습기 때문에 나무를 사용하지 않고 단열재로 만든다고합니다.)
1,2번 보다 3번이 약 30~60만원 가량 비쌉니다.
아이소핑스 30t와 GCS또는 골드폭스 22t 간 성능차이가 클지요??
그리고 시공 후 단열재와 벽사이에 또 결로(곰팡이)가 생기지는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전문가님들 의견 부탁드립니다 ㅠㅠ
2. 석고보드와 기밀시공 역시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3. 골드폭스 22T 에 적용되는 단열재도 아이소핑크와 동일한 압출법보온판입니다. 두께가 같다면 단열성능도 같습니다.(호수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결로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임으로 벽이 석고보드가 아닌 미장마감이라면 도배지를 모두 제거한 뒤 압출법보온재 20~30T를 접착용 우레탄 폼으로 붙이고 상부에 석고보드를 다시 접착용 우레탄 폼으로 붙이시면 됩니다. 만약 벽면이 석고보드라면 석고보드를 모두 제거한 뒤 구조체에 단열재를 시공하고 동일하게 석고보드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아이소핑크나 골드폭스나 두께가 같다면 단열 성능은 비슷하다란 말씀이시군요!
다만 아이소 핑크를 사용하는 1,2번 업체는 30t를 사용함에도 견적이 약50만원 정도 저렴하나 걸레받이나 석고보드 기밀시공 같은 말때문에 신뢰도 측면에서 선택하기가 어렵군요 ㅠㅠ
협회 자료실 글입니다. 자료실의 글들을 읽어보시고 공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