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설계사무소 재직중인 예비 건축사입니다.(바램)
다름이 아니라 1,2층 규모의 사무소 설계중 2층 일부 옥상의 방수에 대해 고민하던중 협회를 통해 역전지붕을 알게 되어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건축주는 옥상을 테라스처럼 사용하기 원하고 옥상 방수턱 기준 실내측은 계단실과 복도, 사무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외단열측을 최소100T는 맞추려고 방수턱을 올리고 실내측보다 옥상 슬래브를 50mm 낮추었습니다. 중부2지역으로 외측 100, 내측 우레탄120이 저로썬 최선인거 같습니다. 여기에서 문의 드리고 싶은 부분은
1. 방수턱의 외측 50T단열재가 적정한지
-계단실과 복도에 접하는 부분보다 사무실에 접하는 부분의 결로 발생, 방수턱부분을 외벽 단열기준에 맞추어야 하지만...(능력 부족일수도... )
2. 역전지붕 구성을 맞추다보니 방수턱 높이와 지붕 마감 레벨의 차이(도면 수치상 10mm)가 거의 없습니다. 첨부도면 정도로 충분할까요? 방수턱을 더 올리기엔 옥상 출입의 불편함과 올린만큼 단열두께가 얇아지는...
3. 구배몰탈 40T정도가 적합할까요?
질문이 많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번 별 고민없이 틀에 박힌? 대로 설계해오다 협회를 통해 많은 부분을 깨닫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 충분히 괜찮습니다. 특히 비주거시설은 가습요인이 없어서 결로의 가능성은 전혀 없고.. 열손실 뿐이데.. 부분적 손실 면적이 적어서 괜찮습니다.
2. 네 그렇습니다. 역전지붕의 최대 장점 중의 하나가.. 실제 마감레벨 (우수처리레벨)이 쇄석층의 아래 부분입니다. (최대 배수판 하부, 최소 배수판 상부) 그러므로 극단적으로 마감을 맞추어도 무리가 없습니다.
3. 네 무리없습니다. 다만, 가장 얇은 부분이 40mm 이므로 물매 방향을 보셔서, 가장 두꺼워지는 부분에서의 방수턱 높이를 한번 체크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 기준으로 슬라브 다운을 해야 하거든요.
-------
첨언 드리자면.. 배수판은 이제 조경용배수판을 추천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제대로된 제품이 이제 있어서요.
https://www.jabjaje.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534
의견주신대로 가장 먼 구간이 4.6m이라서 방수턱을 50mm더 올려서 구배몰탈을 배수구쪽 30 최상단80으로 해야할것 같습니다. 몰탈시공은 슬래브에 프라이머후 무수축몰탈로 해야하는지요.
아니면 구체구배가 힘들다고는 하지만 믿음을 가지고 구체구배로 설계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이게 더 낫다 아니다를 떠나서.. 둘 다 건전한 결과를 보장하기 어려운 것이 같기 때문입니다.
다만 몰탈은 일반 몰탈 밖에 되지 않습니다.
구체 물매로 해도 괜찮습니다.
역전 지붕은 외부 열적 변화로 부터 어느 정도 자유롭기 때문에.. 구체 물매로 작업을 하고, 부분적인 보수몰탈 작업을 도면에 넣던가, 물매용 몰탈로 표현을 해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