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콘크리트 내에 전선관 물 차있는 상태에서 전선 넣기

G 김뚝딱 5 217 12.08 15:32

선생님 안녕하세요?

 

현재 인테리어 중인데 왠지 모르게 콘크리트 내부의 전선관에 물이 차 있는 상황에서 전선관에 전선을 넣으려 합니다.

 

전선을 침수시키는 꼴이 되는데.. 이 상황에서 hfix 전선을 사용하는 것이 맞는 건지 걱정이 됩니다.

 

마음같아선 케이블을 사용하고 싶지만 전선관이 어떻게 꺾여 있는 건지 전선도 어렵게 넣는 상황이라 케이블은 사용하지 못 할 것 같네요.

 

hiv, iv 등 다른 전선이 hfix에 비해 습도 저항성이 더 높은지에 대한 자료를 찾기 힘드네요.


어떤 전선이 습도에 강한지, nearly 침수 상황에서 그나마 사용 가능한 전선이는 뭐가 있는지 의견 여쭙고자 질문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3 내집마렵다 12.08 17:48
hfix는 iv 계열의 전선에 비해서도 피복이 습기에 약합니다(=습한 환경에서 절연저항이 떨어집니다)

습한 환경을 해소하는게 최우선입니다만
그게 안된다면 cv 계열의 케이블을 쓰는게 최선일것 같습니다. 이것도 수중용은 아닙니다만…
G 김뚝딱 12.08 21:23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cv케이블을 입선하고 싶습니다만.. 불가능할 것 같아요 ㅠㅠ
G 김뚝딱 12.08 23:40
피코넷 검색해보니 cv가 이중천장으로 지나갈 수가 있군요...!!! 전선관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천장을 통해서 cv로 콘센트를 만들어야겠어요.
G 전기 12.09 22:11
콤푸레샤로 배관물빼기 작업하시던가. 요비선넣고  헝겊을메달아서 댕기는 작업하시면됩니다. 배관에 물차있으면. 언젠가는. 누전이납니다  아파트가. 누전이 많이생기는 원인이조. 특히외벽쪽
M 관리자 12.10 01:48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