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드라이비트누수로 인해 하단부절단을하고 우레탄방수공사를 마쳤으나 제가 참고한 결과(좌)와 다르게 하단 구배몰탈작업없이 하단이 뻥 뚫여있는결과(우)를 보고 추후누수가 걱정되어 제가 예시를든 추가공사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1.우레탄실리콘으로 절단면 안쪽의 구배잡기
2.바닥상도코팅된면과 절단면 안쪽 모서리부분에 부직포대서 상도추가시공(부착가능한지의 여부)
3.절단된면의 스티로폼이 그대로두면 날리고 추가파손이 우려됩니다.
4.누락된 하단 내벽노출면의 단열,방수는 어떤 방식이 있는지요?(하부절단면 노출로 인해 내벽누수에 의한 집내부 피해우려)
5.절단부하단부분의 우레탄면을 갈고 몰탈부터 순서대로 재시공
적어 주신 순서대로 하시되, 기존 우레탄이 건조된 상태라면 새로운 우레탄이 붙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우레탄 표현을 사포로 긁어서 거칠게 해주시거나, 프라이머를 바르고 시공을 해야 합니다.
모서리에 바르는 실란트는 주변으로 번진 자국에 우레탄이 붙지 않기에, 번지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단열재의 끝 절단면은 폴리머 몰탈로 미장 하듯이 발라 주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모서리실리콘이 번지면 우레탄이 붙지 않는다하셔서 다시 문의드려요.
우레탄도장순서를 보면 하도-우레탄실리콘-중도-상도순서로 시공을 하던데 일반실리콘의 경우를 말씀해주신건지요?
이름 때문에 혼돈되신 것 같습니다.
우레탄중도제가 접착되니까 바른것같은데
다른곳으로 번지지 않게 실리콘사용하라하셔서 다른방법인지 헷갈려서요~ㅠㅠ
다만 서로간의 접착력은 초기에만 강하고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번지지 않게 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