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실내 엘리베이터

G 3 83 11.05 09:44

안녕하세요.

2가구가 사는 상가주택

1층 상가, 2층 한가구, 3-4층 한가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실내_

현관(중문설치), 복도, 화장실 이렇게 3면이 접하는 위치에 두려고 합니다.

실내이다보니 소음이 우려되어 혹시 설계나 시공시 반영할 사항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11.05 13:53
안녕하세요.
글만으로 상황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만.. 딱히 별도로 하실 것은 없어 보입니다.
그저 해야할 것.. (골조의 수직/수평 평활도,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방진 장치 등)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G 11.06 06:16
도움이 될까 하여 그 부분 평면 첨부합니다. 혹시 엘리베이터 벽체에 30-50T정도의 단열재(방음역할)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할까요.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를 고려하고 있었는데, 소음차이가 많을까요?
M 관리자 11.06 07:51
그런 식의 방음벽은 사실상 무효합니다.
지금으로써는.. 엘리베이터 치수에 구조체 치수를 정확히 맞춘 것 같습니다.
이 경우 두가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가. 구조체 품질은 기계가 아니기에 틀어질 수 밖에 없고, 그 틀어진 상태에서 엘리베이터를 넣다 보면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이 많이 작아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거의 모든 근생에서 너무 좁아 보이는 엘리베이터가 모두 이런 경우입니다.
나. 좁은 곳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다보면 레일 등이 정확한 수직으로 맞춰지기가 쉽지 않고, 엘리베이터가 너무 작아지면 하자아니냐는 항의를 받을 수도 있기에, 그 중간 어디 쯤엔가에서 정밀도를 맞추는데 그러다 보면 소음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지금 도면에서 윗쪽 화장실와 오른쪽 화장실을 조금 더 줄이고 엘리베이터 크기 + 사방 20mm 이상의 여유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골조품질을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또한 아무리 잘 설치를 해도, 움직이는 기계이기에 심야 시간의 가동을 서로 양해하거나 피해준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