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주방후드 전동댐퍼 문의

G 로빈후드 13 193 09.02 23:32

안녕하세요.

단독주택 시공중 주방후드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주방에 벽부착형 침니 하츠후드를 설치하려고 벽에 후드배관용 구멍을 이미 뚫어놨는데,

전동댐퍼를 설치할 경우, 인덕션과 후드까지의 높이가 60센치가 된다고 합니다.

주방 설치 업체 말씀으로는 그 높이가 65센치 이상이 기준이므로, 전동댐퍼를 설치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저희집에 컴포벤트 열회수환기장치를 설치하는데, 주방후드에 전동댐퍼를 꼭 달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전동댐퍼 대신 잡자재의 스멜스탑 제품을 설치할 경우 , 그 기능이 똑같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전동댐퍼는 후드 작동시 열리고, 후드가 작동안할때는 공기 유출, 유입을 막는 것인데,

스멜스탑은 공기유입은 막지만 양압이 걸리면 공기유출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열회수환기장치로 집내부는 양압이 걸려있을텐데, 꾸준히 공기가 외부로 나간다면, 양압을 거는 의미가 없어지는 것 같아 의문이 생깁니다. 

Comments

10 잡자재 09.03 10:18
안녕하세요.
주방후드에는 역류방지댐퍼인 스멜스탑이 전동댐퍼보다 더 적합합니다.
실내에 양압을 거는 이유는 오염된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하수구 냄새, 미세먼지 등) 하지만 양압은 겨울철 결로하자를 유발하게 됩니다.(인터폰, 외부등, 디지털도어락 등) 후드에 중력식 역류방지 댐퍼는 환기장치로 인한 양압, 출입문 개폐시 실내 걸리는 양압을 배출하는 구멍이 되어 실내 압력밸런스를 +-0에 가깝게 만들어주기에 전동댐퍼보다 더 적합합니다.
G 소드락 09.03 11:15
잡자재님, 궁금한게 있습니다.
전동댐퍼 대신 스멜스탑을 하게 되면 VEMC는 설치 못하게 되는 것 인가요?
10 잡자재 09.03 11:36
안녕하세요.
VEMC는 주방 후드의 약풍에 맞춰 환기장치의 급기량을 늘리는 방식이어서 스멜스탑과 무관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전동댐퍼가 없는 경우에는 BEA 시스템 적용이 불가능해집니다.
G 클로 09.03 11:40
스멜스탑 댐퍼에 대해서 저도 궁금한 게 있었습니다.
열회수환기장치로 인한 실내양압은 3~5퍼센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스멜스탑 댐퍼는 이 정도 양압에서는 열리지 않다가 후드작동이나 현관문을 닫는 등의 실내에 추가적인 양압이 걸릴 때만 댐퍼가 열리게 되는 걸까요?
G 소드마스터 09.03 12:02
전열교환기 양압이 집 내부에 어느 정도의 압력을 생성하고, 스멜스탑은 어느 정도의 압력에 열리게 되는지요?

윗 답변에 따른다면, 스멜스탑이 장착되면 실내에 압력을 거의 만들어내지 못할 것 같은데, 만일 전열교환기가 만든 실내의 양압이 결로를 생성한다면, 전열교환기가 아예 양압을 형성하지 못하게 배관을 구성하는 편이 옳지 않은가요? (전열교환기의 양압이 결로라는 문제의 원인이므로 애초 문제가 없게 하는 게 옳은 해법이지, 전열교환기는 양압을 구성하고 이 양압을 없애는 스멜스탑을 다는 것이 해법이 되는가 하는 게 의문입니다.)
G 로빈후드 09.03 14:13
주택 준공승인시 후드와 주방 인덕션과의 높이에 대한 기준이 있는것인지 알아보니 딱히 기준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보통 700mm정도로 한다는데 600mm은 너무 낮은것은 아닌지 고민스럽니다.

잡자재님 감사합니다.
잡자재님 답변에도 의문이 잘 풀리지 않는데 그점을 위에 두분이 질문해주셨습니다..
10 잡자재 09.03 14:19
건물의 기밀성능과 체적 등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전열교환기의 세팅은 대략 2~5Pa 의 양압으로 세팅됩니다. 스멜스탑의 압력에 따른 개폐정도는 수치가 별도로 없어 명확하게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만 추측컨대 2Pa 미만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로는 실내가 완벽하게 평압상태여도 수증기의 분압차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런 하자를 막기 위해서는 기밀하게 집을 짓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환기장치의 양압은 하수구의 냄새유입, 필터의 말기압손실, 필터링되지 않은 외기 유입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환기장치의 양압으로 인해 결로가 발생하기 보다는 기밀하지 않아 결로하자가 발생하는데 거기에 환기장치가 좀 더해주는 정도라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현관문을 쌔게 닫으면 순간적으로 실내 강한 양압이 형성됩니다.  스멜스탑을 권장드리는 이유는 이런 양압을 평압에 가깝게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주방후드나 화장실 환기팬을 틀면 음압이 형성되게 됩니다. 음압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EMC나 BEA를 적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 잡자재 09.03 14:23
환기장치로 인한 양압에도 스멜스탑 댐퍼는열립니다. 압력차가 생기면 자동으로 열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내는 거의 평압에 가깝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G 클로 09.03 15:20
잡자재 측에 이런저런 문의전화를 드리게 되어서 관련한 질문도 드렸습니다.

담당자분은 환기장치를 양압세팅하는 이유에는 필터박스 오염으로 인한 흡기량 감소에 대응하는 것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환기장치 설치 후 필터는 서서히 오염되고 교체시기가 될 쯤에는 오염으로 흡기량이 양압세팅을 상쇄할 정도로 줄어든다는 걸로 이해하였습니다.

즉, 처음부터 환기장치를 평압으로 세팅하면 필터교체시기까지 미량이지만 서서히 음압이 걸린다.
그것을 예방하기 위한 양압세팅이기도 하다.

그런데, 여기에 스멜스탑을 설치하면 양압세팅한 만큼 공기가 빠져나가서 평압이 된다.
그렇다면 스멜스탑 설치시 환기장치의 필터오염으로 인한 음압 예방은 유효하지만(스멜스탑은 양압만 처리하므로) 실내 양압으로 얻는 또 다른 안전장치들(하수구 냄새 유입 방지 등)은 없어진다.

제가 이해한 게 맞을까요?
G 클로 09.03 15:31
좀 더 생각해보니 위에서 정리한 것들이 실은 연결되는 이야기 같네요.

실내에 양압을 세팅하지 않으면 필터 오염으로 서서히 음압이 걸리고 하수구 냄새가 올라오거나 기밀이 약한 부분에서 외부공기가 침입하여 결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양압을 걸어둔다.

그러면 스멜스탑을 설치해서 평압이 되더라도 위에서 말한 리스크 방지 효과는 전부 가질 수 있고 현관문을 닫는 등의 행위로 발생하는 강한 양압으로 인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만...
10 잡자재 09.03 15:40
넵 맞습니다. 스멜스탑이 적용되어도 평압에 가까울 뿐 양압상태이긴 합니다.
따라서 하수구 냄새등의 유입 등을 막고 말씀하신 필터의 말기압손실도, 현관문 등으로 인한 강한 압력에 대한 대응도 가능해집니다.
G 클로 09.03 15:44
궁금증이 해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G 로빈후드 09.06 00:02
원리는 잘 모르겠지만 ㅎㅎ 저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