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벽돌집 단열과 곰팡이방지 시공

G 나현수 7 202 09.02 06:12

제목-벽돌집 단열과 곰팡이방지 시공

현황
30-40년된 벽돌집(반지하, 지상1+2층(증축))남향(현재는 앞에(남쪽방향)아파트건축으로 남향집 상실됨(여름철제외하곤 햇빛잘안들어옴))
우연인지 모르나 앞(남쪽)에 아파트 옆(동쪽)재건축이후 집이 춥고 곰팡이(반지하; 지상1층) 심하게발생(집이 낡아서 발생한다고생각함)
1층만(반지하(포기) 2층 제외) 보완- 1층 방들 중에 외벽과 접한부분에서 곰팡이발생(여름철 겨울철 심함=사시사철발생으로생각됨)
목욕탕등 타일로된 곳은 외벽과 접한부분에 겨울철 결로(뱍에 물만흐름)만 발생하고 곰팡이는 잘안보임(주기적 락스(곰팡이제거)작업함)

개선
1. 리모델링(역전지붕+외부 내부단열+기타)은 아직 미정
2. 1층 방들 중에 외벽과 접한부분에 곰팡이 발생 부분만 셀프로 보수(외부의뢰안함)(내부만 시공)
3. 1층 방들 중 방 1개만 시험시공(짐들이 많아 다른방 시공 곤란)
   (1층 전체 할려면 이삿집 보관+외부 공사업체의뢰=현재 미정)

시공방법에 대한 문의 (1층 방들 중애서 방 1개만 시험시공)
1. 순서(벽-가변방습지-아이소핑크 20T-벽지(일반벽지))로 할려고 합니다.
2. 위의 순서로 해도되나요? 아니면 다르게 해야하나요?
3. 가변방습지 바르기 전에 내부벽(방안쪽)에 방수제 발라도 되나요(즉 순서가(벽-방수-가변방습지-아이소핑크 20T-벽지(일반벽지)) )
(방수제는 반지하 바닦과 지상 외부계단 등에 바르고있는 강력접착방수제 CMW-1A를 사용할까 합니다. 다른 제품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4. 가변방습지는 어떤 제품(회사명, 제품명)사용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일방향 제품도 있던데 어떤 제품으로 해야할지요)
(그리고 방습지 사용하고 남은 것의 보관방법과 기간은 어떻게)
5. 기밀테이프 어떤 제품(회사명, 제품명, 폭등)사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6. 순서(벽-가변방습지-아이소핑크 20T-벽지(일반벽지))로 할경우 또는 다른 방법으로 할 경우 재료및 시공방법에 대해알고싶습니다.
7. 천장과 벽지발라진내부(천장아래부분)벽로 되있는데 천장속의 벽은 작업하기가 곤란하여 생략하고 벽지발라진내부벽(천장아래부분)만 시공할려고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천장속의 벽도 같이시공해야할것 같으나 형편상 못하고 벽지발라진내부벽만 시공해도 효과가 있을까요?)
8. 아이소핑크 20T대신에 얇은 은박지붙은 것으로 해도되나요 아니면 (벽-가변방습지-아이소핑크 20T-은박지붙은 것-벽지(일반벽지))로 해도 되나요?
9. 그밖에 조언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Comments

10 잡자재 09.02 16:07
안녕하세요.
1. 단열의 효과를 얻기위해서는 외벽측에 최소 50mm 이상의 아이소핑크 적용을 권장드립니다. 가변방습지는 안쓰셔도 됩니다. 벽->아이소핑크 50T->조인트 테이핑->석고보드->벽지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2. 20T는 단열의 효과를 얻기보다는 결로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 정도로 보셔야하며 내부 석고보드가 없는 경우 화재가 발생하면 아이소핑크로 인해 다량의 유독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더해서 벽의 강도가 약해 도배지가 손상되기 쉬운 문제도 있습니다.

3. 내부벽에 방수제를 발라도 방수가 되지 않습니다. 내부에서 크랙 등을 통해 물의 유입이 확인된다면 치핑한 후 급결 방수제로 방수를 수십차례하여 막으셔야 합니다.

4. 없어도 괜찮습니다.
5. 저희가 취급하는 SIGA의 리싼 제품을 추천드리고 싶으나^^ 직접 시공해본 결과 코너 부위등에 붙이기 위해서는 테이프의 이면지가 반반으로 쪼개서 붙어있어야 작업이 수월합니다. 3M의 7067 TAPE를 추천드립니다. 너비는 50mm~60mm이면 충분합니다.

6. 벽->단열재(접착용우레탄폼으로 부착)->조인트 테이핑->석고보드(접착용 우레탄폼으로 부착)->도배순입니다.
7. 천장 내부 단열시공이 안된 곳에 곰팡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열에아홉이어서 외벽 측 천장 철거한 후 작업을 추천드립니다.

8. 단열의 효과를 얻으시려면 최소한 50mm이상의 단열재를 적용하시고 외부벽면에서 이어진 슬라브 등 열교부위는 결로방지 단열재 20T적용을 권장드립니다. 열반사 단열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G 나현수 09.02 19:04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바쁘시는 데도 이렇게 말씀해주셔서 고마울 따름입니다.

가. 도배하시는 분이 ( 벽->단열재(접착용우레탄폼으로 부착)->도배 )를 해주셨는데 도배지에 곰팡이가 발생하여 곰팡이 락스처리한후에 은박 단열재(? 단열제라기는보다 얇은 스폰지같은데에 은박색깔나는 것이 붙은 것 같았읍니다)를 눈에 보이는데만 (장롱으로 가려진 부분은 못함) 대략 20-30cm정도 서로 곂치게해서 덮어버렸읍니다. 도배지에 곰팡이가 발생하여서 가변방습지 또는 탄성도막 가변형 방습제같은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벽돌집외벽에는 단열이 없읍니다(외부단열 그리고 내부단열도 안되어있읍니다.) 그래서 내부단열이라도 가변형 방습제과 함께 해볼려고 하는 것입니다.

나. [SIGA Majrex 200] 일방향 가변형 방습지 마히렉스-일방향과 양방향의 차이와 저의 경우(벽돌집 외부 내부 단열 안되있음 그리고 4계절 곰팡이핌) 일방향 양방향중 어느것이 더 적합할까요?

다. 4. 가변방습지는 어떤 제품(회사명, 제품명)사용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방향 제품도 있던데 어떤 제품으로 해야할지요)-이 부분에대한 설명과
(그리고 방습지 사용하고 남은 것의 보관방법과 기간은 어떻게)-이 부분에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라. 탄성도막 가변형 방습제 Blowerproof-일액형인가요(뚜껑열어 바로 바르면되는가요?) 냄세는 어떤가요(실내 방에서 바를 때 냄세가 옥상우레탄방수액 냄세정도인가요?

마. 가변방습지와 탄성도막 가변형 방습제 차이는 무엇이며 각각 어느 경우에 사용하는것이 더 추천되나요?

바. 기밀테이프
SIGA Sicrall 60 내부용 기밀테이프 과 SIGA Rissan 60 내부용 기밀테이프의 차이는 무엇이며 저의 같은 경우 어느것이 더 적합하나요?

사. 조인트 테이핑은 이 것(방수테이프 ARDEX SK90)인가요? 아니면 다른테이프도되나요? 예를들어 기밀테이프.

아. 단열의 효과를 얻으시려면 최소한 50mm이상의 단열재를 적용=내부단열(방안에 외벽과 만나는벽)에 최소한 50mm이상의 단열재를 사용하면 되나요?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10 잡자재 09.02 22:58
지역에 따라 권장되는 단열재 두께가 달라 해당 지역이 어디이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G 나현수 09.03 04:30
감사합니다
지역이 서울입니다.
감사합니다.
10 잡자재 09.03 09:01
감사합니다
가. 도배하시는 분 붙인 은박 단열재? 등은 모두 제거한 후(도배지도 모두 제거)아이소핑크 단열재를 붙이셔야 합니다. 아이소핑크 적용시 가변형방습층은 필요가 없습니다.

나. 가변형 방습지로 곰팡이를 막을 수 없습니다.
방습층의 목적은 투습이 잘되는 글라스울이나 셀룰로우즈 등의 단열재가 적용된 경우 실내 습기가 외부측으로 나가면서 결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아이소핑크는 단열재 자체가 불투습층이 되기에 별도의 방습층이 없어도 됩니다.
단열재가 없는 상태라면 100mm 두께의 단열을 권장드립니다.

다. 나의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라. 이 역시 필요하지 않습니다.

마. 방습지는 면이 넓고 평탄한 곳은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곳은 적용이 어렵습니다. 그런 이유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지금 현장에는 두 가지 다 적합하지 않습니다.

바. 기밀테이프
시크롤과 리싼은 테이프의 물성 차이로 시크롤은 종이로 되어있어 작업성이 뛰어나나 물에 약합니다. 리싼은 PE재질로 신축성이 뛰어닙니다. 나현수님의 경우에는 리싼이 더 적합합니다.

사. 조인트 테이프=불투습의 기밀테이프입니다.

아. 단열제가 전혀 없는 상태라면 외벽측에50mm×2=100mm의 단열을 권장드립니다.
M 관리자 09.03 09:24
잡자재님 감사합니다.

------------
정리하자면...
물이 들어 온다면, 외부에서 해결을 해야 하고 내부에서의 도막방수는 의미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단열재와 단열재가 만나는 선을 따라서 기밀테잎을 붙여 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구성은 단열재+석고보드를 접착식으로 붙여 주면 되는데...
위의 설명과 제 의견이 조금 다른데.. 천장 속의 벽 단열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보이는 벽면의 단열재 두께만 두껍게 할 경우, 천장 속에서 문제가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춥기는 하겠지만, 단열재 두께는 50mm 정도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대적 열악함 때문에 그렇습니다.
G 나현수 09.03 12:47
잡자재님 그리고 관리자님 말씀 감사합니다.

1. 외부단열은 현재 할수 없으니(외부단열 할려면 리모델링과연계됨(리모델링=건물보강작업(콘크리트 기둥 보 벽으로 보강했으면함)+가스배관과위치+배수(도로로나가는 하수와 현재 배수력 부족해결문제)+기타)
 내부단열 시험해보고 안되면 외부단열로 갈 생각입니다.
 내부단열(단열재시공)만으로 곰팡이 문제가 해결되는가 궁금합니다.  글들 중에서 가변방습지로 곰팡이 문제가 도움되는 것으로 생각되어지는 글들을 보았읍니다.

2. 반지하도 가변방습지사용하지 않고 내부단열(단열재시공)만으로 결로와 곰팡이 문제해결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3. 반지하의 현상태 및 이(내)력은
사람이 거주하였읍니다 언제부터인가 비오면 (특히 봄 여름 가을 장마) 지하바닦에 물이 고이기 시작하였읍니다. 지하 보일러 배관까지 모두 제거하고 방수업체에서 바닦과 벽에 우레탄방수를 하였읍니다.
그래도 물이 고여 저희가(방수업체없이) 바닦에 시멘트에 방수액원액만 사용 바르고 그위에 몰탈(시멘트에 모래배합된것)에 방수액섞어 바르고 양생 사용하다가 바닦표면에 하얀가루가 자꾸생겨 바탕강화제를 바르고 그 위에 그리고 벽면 일부분 우레탄방수가 박리되는 곳에는 우레탄방수를 제거하고 강력접착방수제 CMW-1A를 발랐읍니다.(그리고 추가로 바닦과 일부 벽면에 바름)
현재 물이 새지는 않으나 벽에 결로가 생기고 습합니다(지하가 습한것은 당연합니다만) 그리고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지하바닦에는 콘크리트(기초)가 없읍니다(흙위에 시멘모래미장 그위에 방수(우래탄방수와 시멘방수)). 그리고 바닦,벽과 천장에 단열이 없고, 도배지도 안붙여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반지하는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합니다. 겨울에 보일러 없이도 크게 춥지 않읍니다.)

4. -바로잡습니다(가. 도배하시는 분 붙인 은박 단열재?=도배하시는 분은 도배로 끝나고 나중에 곰팡이가 심하게 발생하여 저희가 은박 단열재를 부쳤습니다 -내용상 필요없으나 혹시 도배하신분에게 오해가 없도록 바로잡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