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다음의 슬래브 균열은 어떤 종류의 균열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G 천장지구 16 800 06.09 18:48

안녕하세요.

2층 철근 콘크리트 주택을 짓고 있습니다.

 

비온 후 현장에 가봤는데, 1층 천장 거의 전체에 이런 양상으로 균열선이 있고 물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타설한지는 한달이 지났고, 천장 거푸집은 10일 정도 전에 제거했습니다.  

2층은 거푸집과 철근배근을 마친 상태입니다.

 

균열 전체1.jpg

 

균열 전체2.jpg

 

대체로 형태가 십자 모양이고, 사진에서 오른쪽 부분, 길이 방향의 두개의 긴 균열은 윗층 바닥의 맞은 편 같은 위치에도 균열선이 보입니다. 현재 윗층 바닥에는 비온 후 물이 고여 있는 상태입니다. 

 

인터넷에서 사진을 찾아보니 '소성수축 균열'과 비슷해 보이는데요. 

 

이게 어떤 균열이고, 또 이 균열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패시브 협회에서 균열을 검색해보니 비슷한 사례가 있더군요. 하지만, 이처럼 명확한 십자 모양은 아니었습니다.

 

소장님은 별 문제가 아니라서 그냥 둬도 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여러 문제가 있어서 소장님도 힘드실 것 같고 저희도 지칩니다.

과연 어떻게 해야 현명한 대처일까요?

 

Comments

M 관리자 06.09 20:05
이보다는.. 상부의 물이 마른 후에, 상부 표면 사진을 찍어서 올려 주실 수 있으실까요?
그 것까지 봐야 비교적 정확한 답변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G 천장지구 06.09 21:27
윗부분 물이 마르려면 시일이 좀 걸릴듯합니다. 그럼 그때 사진찍어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6.09 23:14
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G 천장지구 06.11 21:10
관리자님 안녕하세요.
2층바닥 대부분이 청소가 안되고 지저분한 상태여서 전체를 찍지는 못하고 옷방 부분만 찍었습니다. 아직 물이 있는곳도 있구요.
옷방은 가로 1.8m, 세로 3.2m정도 됩니다.

<1층 천장> 사진에서 세로로 긴 균열 4개가  <2층바닥 옷방사진>에 거의 같은 위치에 균열선이 있습니다. 4개의 웨지핀 바로 위쪽에 균열이 있고(확대하면 보임) 사진으로는 3,4번째 균열은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균열폭은 대부분 1mm이하인것 같지만 2mm정도인곳도 있습니다.
이정도 사진으로도 파악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전체를 깨끗히 청소하고 찍어볼까요?
G 천장지구 06.11 21:11
<2층바닥 옷방>사진
G 천장지구 06.11 21:12
<균열1>
G 천장지구 06.11 21:13
<1층 천장> 사진
G 천장지구 06.11 21:39
관리자님 목요일이 2층벽과 옥상 슬라브 타설일인데 혹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떻게 하면 될지 알수 있을까요?
참고로 소장님은 2층 거푸집 벽체를 세워서 비가 오니 물이 나가질 못하고 밑으로 내려가서 그런 거라고 별문제가 아니라고 하십니다.. 2층에는 벽이 많기는 합니다.
M 관리자 06.12 11:25
사진 감사합니다.

근본적으로는 바닥 거푸집 하부를 지지하는 동바리 갯수가 부족했던 것은 아닌지 의심이 되긴 합니다만, 확신을 가지긴 어렵습니다.
다음 칠 때는 감리에게 동바리 숫자를 한번 봐달라고 하시고, 시공사에게는 요즘 온도가 높기에.. 타설 후 습윤 양생을 적극적으로 해달라고 하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균열 자체는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바닥의 마감이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수평몰탈 류가 올라갈 예정이라면, 몰탈 타설 전에 균열의 폭이 넓은 부분은 그라인더로 V홈을 낸 후에 그 홈과 함께 타설이 되면 좋겠습니다.
G 천장지구 06.12 14:29
https://pmr3834.tistory.com/22

검색해보니, 그림은 이거랑 제일 비슷하군요.
타설할 때를 기억해보면 동바리 수는 충분했을 거 같습니다. 동바리 사이를 지나가기가 힘들 정도였거든요.

어쨌든 슬래브를 관통하는 균열같은데, 처치를 그렇게만 해도 될련지, 또,이 균열의 이름은 뭐라고 할 수 있을까요?
M 관리자 06.12 15:21
구조를 형성하는 부재 중에서 균열에 가장 둔감해도 되는 것이 슬라브입니다.
그러므로 이 균열에 대한 별 다른 보수를 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보수가 꼭 되어야 하는 때는..슬라브의 피복두께를 확보하지 못하거나, 균열이 철근을 따라서 철근깊이까지 연속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그렇게 보이지 않기에..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위에 마감이 될 때 한꺼번에 처리를 해도 무방합니다.

균열은 일종의 건조수축 균열입니다.
G 천장지구 06.13 00:11
관리자님 답변 감사합니다. 좀 이해되지 않아 또 여쭤봅니다.
1. 저희 집의 경우 (옷방만 확인했지만) 슬라브의 밑 부분과 윗부분 같은 곳에 똑같이 긴 균열이 있고 물이 새고 있으므로 슬라브를 관통하는 균열이 길게 있다고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 사각형 모양의 균열이 슬라브를 관통하고 있는데도 괜찮다고 하셔서 이해가 잘 안되어서요..
천장에 비가 새는 곳 전체에, 균열이 슬라브 상하부로 관통되어 있을수 있다고 미루어 생각해 볼수 있는데, 그러면 천장이 네모로 조각조각 나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완전히 조각나 있지는 않겠지만요.
그렇다면 어떤 균열선은 철근을 따라 철근깊이까지 연속으로 있을 수 있고, 균열선과 직각으로 배근된 철근에도 균열선이 겹칠 것입니다.
그런데도 보수가 필요없는 이유는 철근을 따라서 있는 균열은 일부일것 같아서 괜찮다는 말씀이실까요? 아니면 균열의 폭이 작아서(2mm이내) 철근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 같아서 일까요?

2.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827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60&page=3
이 두글은 협회 글로서 저희 집 천장 형태와 유사해 보입니다.
여기서는 보수가 반드시 필요해 보이는데 저희와 어떻게 다른지 알수 있을까요?

3. 2층 바닥 마감을 수평몰탈없이 바로 단열재를 깔 경우, 이때에도 별 조치를 하지 않고 단열재를 깔아도 무방할 정도 일지 궁금합니다.

4. 2층에는 베란다, 화장실이 있는데 이 부분의 슬라브 관통 균열도 별 상관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전문가가 보기엔 터무니없는 질문일수도 있겠다 싶고, 너무 상세한 답변을 원하는 것 같기도 해서 무척 죄송합니다.. 하지만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요 ㅜㅜ
M 관리자 06.13 09:54
1.2. 링크해 주신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쉬워할 뿐 조치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즉 말씀드린 바와 같이 슬라브 균열은 피복두께만 지켜지면, 그저 아쉬운 결과일 뿐입니다.

3. 균열의 폭이 넓은 곳은 V홈내고 폴리머 몰탈로 메우는 작업을 하면 좋긴 합니다. 다만 그 범위 등은 현장에서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4. 베란다, 화장실은 방수작업의 건전성에 달려 있지 균열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방수 작업을 할 때, 혹은 작업 후 문제가 예상되는 균열은 3번의 답변과 같이 보수가 되면 좋습니다.
G 천장지구 06.15 22:00
관리자님 반복되는 질문에도 친절히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엄청 걱정했는데 별 문제 아니어서 너무 다행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G 천장지구 06.16 22:31
혹시 1층 천장에 에폭시 주입제로 그라우팅을 한다면 그냥 두는 것 보다는 나을까요?
그렇다면 저희가 해보고 싶은데 바닥난방하는 실내 주택 천장에 에폭시와 씰링제를 사용해도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환경표지나 HB마크 같은 인증제품을 사용하면 괜찮을까요? 혹시 아시는 제품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려도 될까요?
M 관리자 06.17 11:59
앞으로도 예기치 않은 비용이 들어갈 일이 있을 수도 있고, 혹여 창문 주변의 방수조치라든가, 평지붕의 내단열, 노출방수 등으로 계획이 되어 있다면, 해당 비용을 모아서 누수를 막는 것에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실 것 같습니다.

물론 에폭시 충진을 하면 좋겠습니다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상부 표면 균열이 심하지 않고, 피복두께가 지켜져 있다면, 그 비용을 사용할 이유는 딱히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