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스틸하우스 단열 및 외내장재 궁금합니다.

G 푸른비단 10 770 05.21 16:36

늘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시는 협회에 감사드리며, 설계사무소 가기 전에 구상을 매듭지으려 질문드립니다.

 

스틸하우스를 강원도 평창에 금년 8월쯤 착공 예정입니다.

 

그동안 협회 자료들을 많이 봐왔지만 비전문가로서 한계가 있어  다음 구상에 큰 문제가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외단열은 [내수합판+이소바 그라스울에너지세이버 r23(140 T,외벽용) +이소바 그라스울에너지세이버 r7(40T열교방지용) 이중 교차 적용+갸변형 방수투습지(유로벤트 또는 프로글리마)+외벽마감재는 세라믹사이딩또는 피엔폼보드]로 구성

 

 

중단열은 스터드내에 흡음 또는 소음방지를 위하여 이소바 그라스울에너지세이버 r7(40T)를 사용

 

 

지붕은내수합판 +비드법23 180T +가변형 투습방수지(지붕용) + 각재작업후 금속기와로 구성

 

 

질문사항

 

1. 외단열이 강원도 강추위를 견뎌낼 수 있는 수준인지?(가스보일러와 냉난방겸용 시스템에어컨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질문이 좀 이상하긴 합니다. 보일러를 세게 가동하면 따뜻하겠지만 통상적인 범주에서 보일러사용을 할 경우 괜찮은 단열수준인지 여쭈고 싶습니다."

 

2.내부단열을 R7만 사용하고 특별한 방습층을 만들지 않고 내벽 마감을 바로 석고보드로 할 경우  결로등의 문제가 없는지?(이소바 에너지세이버 그라스울은 발수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3.내벽마감을 석고보드로 하지 않는 댜른 마감재대안이 있는지 여부

 

4.피엔폼보드라는 외장재가 많이 알려저 있지 않은데 언론기사를 보면 기능성이 괜찮은 듯 한데 워낙 믿을 수 없는 기사들이 많아서  사용할만한지 여쭈어 봅니다.

 

Comments

2 이준노 05.22 08:43
저도 그냥 건축주로서 비 전문적인 참고만 하실 정도로 의견드리면,
지붕은 단열성이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최소 200T이상 + 중단열 필요하지 안을까 싶습니다.

벽체의 경우, 중단열의 실질 R값이 R14~15정도 될 것 같은데, 외단열이 최소한 중단열의 50%를 넘어가야 안전한 수준이 된다고 하기에, 외단열을 조금 더 강화하여야 하지 안을까 싶습니다.
G 어중이 05.22 12:46
내부 방습층은 법 규제 사항으로 알고 있네요. 유튜브에서 순디네 집짓기 찾아보세요
M 관리자 05.22 13:31
이준노님 감사합니다.

--------
먼저 질문이 있는데요.
적어 주신 외벽의 구성을 제가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내부마감재 부터 외부 마감재까지 순서로 대로 적어 주실 수 있으실까요?
만약 구조체 내부에 들어가는 단열재의 경우는 "구조체(단열재 두께 얼마)" 이렇게 적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G 우정곤 05.22 15:37
내부마감
스터드내 40t 그라스울 +osb+석고보드

외부마감
내수합판+[그라스울140t + 그라스울40t ]목재 각상  가로 세로로 이중교차 +세라믹사이딩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M 관리자 05.22 15:46
그럼 글라스울의 고정은 그 위에 목재를 대서 단열재를 관통하여 화스너로 고정을 하실 생각이신가요?

즉,
내수합판 - 그라스울 - 목재틀 - 세라믹사이딩 인지...
내수합판 - 목재틀 (사이에 그라스울) - 목재 세로 - 세라믹사이딩

이 둘 중에 어떤 것인가요?

그리고 내부마감을 적어 주신 것은 본문의 글과 다르게 가변형방습지가 빠져 있는데요. OSB 와 스터드 사이에 들어간다고 보면 될까요?
G 우정곤 05.22 16:30
관리자님 .죄송합니다.
위 질문사항처럼 구상을 하다가 동건패널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직영+셀프로 구상하다보니 시공성이나 열관류율등을 생각하면 동건패널이 휠씬 편할 것 같아서요.
동건패널 사장님과 통화해보니 외벽은 스터드+동건150t(2종2호) +세라믹사이딩을 추천해주셨고 내벽은osb + 가변투습지+ 석고가 일반적이라고 말씀하시네요. 지붕은 동건200t(2총2호) + 지붕재(징크 등)으로 추천해 주셨구요. 이 경우에 외벽이나 지붕에 동건패널 시공후 가변형 투습지를 생략해도 되는건지,또 전체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바뀌어서 죄송합니다. 비전문가의 무식함을 혜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방습층에 관하여  초보자가 헷갈리는 것이 무엇이냐면 용어 그대로 습을 막는 것이  방습일지언대, 내부마감의 경우 실내의 습기가 구조체로 들어가지 못하는게 중요한지, 아니면 구조체내의 습기를 밖으로 빼내는게 중요한지 어느 것이 중점사항인지 헷갈립니다.

새삼 건축사라는 직업이  새삼 존경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5.22 16:54
별말씀을요.. 알겠습니다.
다만 이 경우라고 하더라도 기밀층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기에, 외벽에 내수합판이 들어가고 그 합판조인트에 기밀테잎 시공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변형)방습지는 실내의 습기가 구조체 쪽으로 가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G 우정곤 05.22 18:06
항상 세심한 답변에 감사합니다

제가 잘 이해했는지는 모르지만 정리해보면

1.외벽은 1차 스틸스터드위에 내수합판을 붙이고 다음 2차 동건패널(140t)을 합판에 직결피스로 시공하되  직결피스결합 부분은 기밀테이프로 처리한다. 3차 동건패널에 세라믹사이딩 결합 철물을 직결피스로 결합한후 세라믹사이딩을 시공한다.(직결피스부분은 기밀테이프 사용)
*가변투습빙수지는 생략하는건지요?

2.내벽은 스터드에 합판(osb 또는 내수)을 직결피스로 고정한후 가변형 투습방수지(일방향 시가 투습지)를 시공하고 석고로 마감한다.
*투습방수지를 시공할 경우 지붕내측(단층 박공지붕)까지 모든 내벽과 연결될수 있도록 한다

3.지붕은 동건패널(200t)을 트러스에 바로 직결피스로 결합하고 결합부분은 기밀처리한다. 동건패널 위에 지붕재를 시공한다
*지붕에도 방수투습지를 생략해도 되는건지요?

●●마지막 질문이길 기원합니다.더 이상 여쭤보기도 민망하고  여러가지 죄송스럽네요
M 관리자 05.22 18:14
그럼 내부의 투습방수지가 기밀층 역할을 한다는 의미인데, 이 것이 가능한 설계계획을 미리 수립해 놓으셔야 합니다. 전체가 끊김없이 이어지도록 미리 구상해 놓지 않으면 현장에서의 즉흥적 시공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가변형방습지가 기밀층의 역할을 한다면 지붕까지 연속되어 설치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 보다는 가변형방습지를 생략하고, 외부 내수합판의 조인트에 기밀처리를 하는 것이 경제적이라서 여쭈어 본 것입니다만, 구체적인 계약 단계에서 다시 질문을 주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
추가 질문이 이어져도 저는 상관없습니다.
G 우정곤 05.22 18:20
네 감사합니다. 지역에 있는 설계사무소와 가계약을  했습니다. 진행하면서 궁금증이 생기면 염치 불구하고 질문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