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님 안녕하세요?
우선 저는 역전지붕을 신뢰하고 또 그렇게 건축하고자 하는 건축주입니다.
RC조이며, 벽체는 외단열(200T 비드법2종3호 스타코플렉스)로 진행 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지붕에 대해 시공자분과 의견이 갈리고, 또 내무부장관님을 설득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언성을 높혀 의견을 대립하는 것은 아니며, 학구적인(?) 의견 나눔 중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공자분의 의견은 아래와 같으며 평지붕 내단열로 가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하십니다.
(건축을 많이 해보신 시공자분이기에 건축주가 추후 고생할 걸 걱정하셔서 진심으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1. 역전지붕은 방수가 완전하다는 조건을 전제로 하기에, 틀린 방식이다.
2. 누수는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용이해야 하며 따라서 내단열 후 우레탄 방수를 추천한다.
3. 방수필름 또한 외기에 노출되면 유분기가 시간이 지나 탈락되어 딱딱하게 된다.(방수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말씀하시는 듯 합니다.)
그에 대한 제 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역전지붕으로 하면 방수층이 직접적인 노출이 되지 않기에 방수가 반영구적이다.
2. 설사 누수가 발생하더라도 인테리어를 뜯어내는 내단열보다 역전지붕이 유지보수가 더 용이할 것이다(DIY도 가능)
3. 방수필름에 그런 단점이 있는 것은 몰랐으나, 그렇다고 한다면 우레탄 방수를 사용하여도 무방하다(무방하다는 관리자님 글을 보았습니다.)
+ 직접 벽돌한장 쌓아보지는 않았지만, 여러 글들을 보며 공부해보니 아마도 둔각처리나 협회에서 제안하시는 역전지붕의 제대로된 구성을 지키면 누수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의 제 의견이 맞는지... 맞다면 어떻게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야할지 고민입니다.
그리고 내무부장관님께서 제 이야기를 곰곰히 들으시곤 그럼 역전지붕에 국내 기후에 맞으며 누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근거가 있는지 물어보는데 혹시 참고할 만한 자료(해외의 사례? 혹은 통계? 연구자료?)가 있을까 해서 이렇게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아내가 평상 시 남편을 많이 신뢰하기는 하나 저 같아도 벽돌하나 안쌓아본 사내랑 수십년간 집지으신 분을 놓고 보면 후자 편을 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협회에서 추천하는 평지붕 방수상부외단열 시공법은 해외에서는 기본이 되는 시공법입니다. 오히려, 시공자가 추천하는 시공법(내단열, 방수직접노출)은 제가 가지고 있는 건축선진국(미국,독일,스위스)의 건축설계각론 또는 시공책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한국의 '건설기술지침'에도 평지붕 옥상을 내단열에 방수직접노출로 그려놓거나, 서술해놓은 부분은 없습니다. 그 방식이 정말 좋은 방식이라면, 내단열(아마도 일체타설) 방수직접노출에 대해서 추천하거나 서술하는 건축관련 권위있는 책이 한권이라도 있는지 묻고싶습니다.
위의 책들의 평지붕 시스템에 대한 부분들을 크게 찍어, 아래 링크 하부에 첨부드렸습니다. 저는 역전지붕을 결사반대하는 시공자분들께 이 링크를 드리고, 제발 한번이라도 보시고 이야기 하자고 합니다. 설득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https://kkharchitects.notion.site/dda72d9581db40b0943236e42345817f?pvs=4
밤새서 달달 읽어봐야겠습니다! 책까지 펴서 사진 찍어주신 정성도 너무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설계자는 뭐하고 있나요
본 글이 큰 도움이 되어 아내를 설득했고, 시공사도 협회 회원사로 변경해서 진행하려고 준비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