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에 재학중인 학생 손영혜입니다.
평소에 친환경 건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학교에서 수업을 듣던 중에 패시브하우스에 대해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학생의 신분으로 공부를 하다 보니 여러 어려움이 많아 이렇게 협회에 도움을 구하는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글을 올린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실제 계획된 패시브하우스의 상세 도면을 받아 공부를 하고 싶어 도움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수업시간에 친환경 건축과 패시브 하우스에 대해 접하게 되었고, 일단 공부하자는 마음에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학과 교수님을 통해 발간하신 PHPP2007 프로그램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프로그램을 돌리기에 앞서서 실제 시공된 패시브하우스의 도면으로 좀 더 패시브하우스를 이해하고 PHPP프로그램으로 적용시켜 실제 냉난방부하와 에너지 절감 효과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졸업논문과 연계를 하여 좀 더 깊이있게 공부를 해 보려 합니다.
그래서 혹시 실례가 되지 않으신다면 패시브하우스의 상세도면 캐드파일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또한 PHPP를 실무에서 사용하고 계신 선배님들께 PHPP 프로그램이 어떤 프로그램이고, 어떠한 점에 주목하여 공부를 하는것이 좋은지 조언도 구하고자 합니다.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부를 막 시작한 학생이라 아는것도 부족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우선 패시브하우스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요청하신 두가지 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1. 패시브하우스 상세도면 캐드파일 요청
가벼운 질문을 어렵게 답변드리는 감도 있습니다만,
이 게시판과 기타 다른 게시판에 다른 글에도 비슷한 글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이 있는데요.. 결론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다시 한번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패시브하우스는 디테일에서 내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반대로 내용에서 디테일이 나옵니다. 즉, 순서가 잘못되었는데요..
제가 하나의 예를 올려드립니다. 1층 상부 평지붕과 2층 외벽이 만나는 부위의 디테일입니다. 여기서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저 단열재 두께가 두꺼운 것 밖에는 없습니다.
즉, 지금 가지고 계실 지도 모르는 아무 일반 건물의 도면에 "두꺼운 단열재를 외부에 사용하는데 끊기지 않고 사용한다." 라는 원칙을 적용하면 제가 올려드린 도면에서 알 수 있는 정보와 동일하게 됩니다.
문제는 그 다음의 문제인데요.. 올려드린 상세도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두꺼운 단열재를 사용했다는 것 하나 인데,, 알 수 없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붕 단열재에 왜 압출법을 사용했는지?
그 위의 단열재는 왜 비드법인지?
왜 단열재를 두장으로 사용했는지?
창호의 위치는 왜 단열재 위에 있는지?
창호의 위치가 들어오면 안되는 것이지?
꼭 삼중유리를 사용해야 하는지?
삼중유리 중에서 어떤 삼중유리여야 하는지?
프레임의 단면은 왜 그림처럼 생겼는지?
벽 하부 단열재는 왜 외벽보다 들어갔는지?
들어간 하부 단열재의 마감은 무엇인지?
하부 단열재 상부의 철판처럼 생긴 것은 무엇인지?
바닥 단열재 위의 도막방수는 왜 한 건지?
보호 몰탈 위의 데크는 왜 철판 상부까지 올라온 것이지?
창호 프레밈 하단의 격자모양 해치는 무엇인지?
격자모양 해치와 프레임사이의 점선은 무엇인지?
.......
이 많은 내용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도면으로는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 상세도가 이 건물에만 해당 하는 내용이 많다는 것입니다. 더 좋은 해법이 있을 수 있지만, 공사비와 건축주의 취향 그리고, 시공자에 따라 재료와 그 해결방법이 정해지므로 이 내용은 이 건물만의 상세도면일 뿐입니다.
여기에 드릴 수 없는 두번째 이유가 생깁니다. 저희가 드리는 상세도가 마치 패시브하우스의 표준도면 인 것 처럼 인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공부의 첫 시작을 잘못된 지식으로는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만, 도면에서 지식과 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 지식과 정보를 습득한 다음 도면은그 건물의 상황에 맞게 자연스럽게 나오게 됩니다. 도면을 찾으시는 시간을 기술자료실의 내용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그게 학생으로써 할 수있는 최선의 지름길입니다.
2. PHPP 프로그램이 어떤 프로그램이고, 어떠한 점에 주목하여 공부를 하는것이 좋은지?
이 역시 기술자료실의 내용을 먼저 숙지하시면 답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s. 학생이시라 사족을 답니다.
대학생활을 통해 학문에 대한 접근 방법을 터득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공부과정 중에 생기는 의문사항은 의미가 있는 질문이지만, 접근하는 방법 자체를 물어보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학문은 전자제품의 사용법과는 달라야 합니다. 아이폰의 사용법은 물어봐도 되지만, 아이폰의 동작 메카니즘을 물어볼 수는 없습니다.
제가 짧은 생각으로 협회에 글을 올린것 같아 죄송스럽고, 앞으로 좀 더 공부하고 노력하겠습니다 ^^
정진하셔서 한국건축계의 큰 별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