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각관 파고라 벽체 고정 시공 문의

1 브랜든 3 1,023 2023.11.09 17:18

안녕하세요.

셀프 건축 중인 건축주입니다.

 

각관으로 파고라를 만들었는데,

벽체 수직이 맞지 않아, 각관을 벽체에 고정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에 고정을 진행해야하는데, 혹시 최선의 방법이 있는지 문의 좀 드리려고요.

 

벽체구성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있습니다.

각관골조 -> 경량기포콘크리트(내부 단열재) -> 메쉬미장 -> 롱브릭타일

 

벽체에 파고라 골조에 앙카로 시공하려고 하니 경량기포콘크리트가 힘을 버티지 못할것 같아

구멍을 뚫는 앙카 작업보다 벽체와 각관 사이에 픽스올실리콘이라는 제품으로 시공하고, 벽에 닿는 부분은 모두 코킹처리를 하려고 고심 중입니다.

 

각관은 페인트 마감입니다.

 

파고라 천정과 벽체는 강화유리와 샷시로 시공하려고 하는데, 잘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문의드려봅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네요. 감기조심하십시요~

감사합니다. 

 

Comments

10 잡자재 2023.11.09 19:58
픽스올 제품이 좋긴 합니다만 앙카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이미 하부 매트에 고정되어 있으니 실리콘은 마감재 정도로 생각하고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천정의 강화유리는 보통 노튼테이프를 붙이고 위에 유리를 얹습니다. 그리고 유리의 조인트 부위를 10~15mm 정도 띄어서 코킹으로 채웁니다. 그럼 수년 내에 누수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누수를 막기 위해서는 경사방향에 조인트 없이 한장의 유리를 올리고 코킹 위로 넓게 양면 부틸테이프를 붙인 후 부틸 위에 평철판을 붙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브랜든 2023.11.09 22:34
잡자재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매번 도움을 받네요.
그럼 파고라 각관은 앙카시공해야만하는 것이군요. 앙카도 종류가 여러개 있는데, 어떤 방식이 좋을까요? 한 번 더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3.11.10 01:30
지금 상태에서 앙카 작업은 불가능해 보이고요.
본 채와 구조적으로 분리된 자체 자립식 구조 형식을 갖추는 것으로 갈음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바닥 콘크리트와 각파이프가 앵커로 사방다 고정 되어야 하고, 그 것이 된 후에,  횡력에 버틸 수 있도록 양쪽 측면에 대각선으로 각파이프를 질러서 용접을 하는 방향이 적당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