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패시브하우스 건축을 하고자합니다.
3년 전에 목조주택을 짓고 살면서 느낀 불편한점, 패시브건축협회를 비롯하여 여러 장소에서
공부하고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10년 내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만들 계획에 있습니다.
아는게 적을수록 질문이 모호해지고 포괄적이라고하지요?
제가 그런 상황인듯합니다...
토지 구매부터 1층 주차공간이 필로티 인정을 받는지 아닌지, 몇평을 구매해야하는지
철근콘크리트 구조가 안전상 가능한지, 금액은 어느정도 수립해야할지 등등
공부를 할 수록 모르는게 너무 많네요.
나름 2년간 틈틈히 공부하고 만들었는데, 더이상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를 못찾고있습니다.
전문가분들께서 첨부파일 읽어보시고 보완해야하는 포인트가 어떤게 있는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해당 파일에 특정 업체명이나 업체에서 만드는 제품명 등이 있어 이 글을 비공개로 해야할지
고민을 했는데, 저보다는 관리자님께서 판단하시고 파일 삭제유무 또는 공개등을 지정해주시는게
건축협회 글쓰기 기준에 더 충족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검토해야할 사항이 너무 포괄적이고 애매모호한 질문이라 사과먼저 드립니다.
검토해주신 사항을 바탕으로 토지구매, 설계, 시공사를 찾아볼 것이고
협회를 통해 인증받을 계획입니다. (가능하면 설계부터 협회 회원사와 진행하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양이 많아서.. 내일 까지 답변 드리겠습니다.
혹시 제가 잊을 수도 있으므로, 모레 아침에 답변이 없다면 상기해 주시는 댓글 하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댓글로 내용을 충실히 적는 것도 무리가 있는 양이라서... 허락하시면 협회 유튜브채널에 이 문서를 처음부터 끝까지의 내용으로 (그게 몇 편에 걸리든) 특집편을 찍는 것이 어쩔지 의향을 여쭈러 보라고 하십니다.
한번 고민해 보시고,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와 어나더레벨에 있는 회장님께 직접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모르니 연락처를 비밀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성이 많이 느껴지네요!!
저희집 도면과 통하는 부분이 많이 느껴져서 어떻게 풀어내실지 앞으로 모습이 기대강되네요!!
예측컨데.. 이번 주에는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윗 분들이 라이브를 하면서 하나씩 정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협회장님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것같은 부분과 오해하실만한 상황에 대해 제 생각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대학 건축학과(4~5년)를 졸업하고 막 입사해도 경험없는 신입사원입니다. 저는 비전공자로 독학했고 기간도 짧아서 배우고싶은게 가장 큰 마음입니다.
제가 혼자 생각한게 잘못된게 분명 많이 있을 것이고, 이 부분에 대해 짚어주실 회장님께 감사하게 생각하고있습니다.
2. 소위 말하는 금수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가치관을 부여하고 실행하는게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의식주 개념에서 생활공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주거공간을 0순위로 모든걸 쏟아붓고있습니다.
3. 1층과 2층 방 구분은 가벽을 최대한 활용해서(가능하면 커다란 원룸) 제 판단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인테리어를 다시 할 수 있게끔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라멘(기둥)구조로 만들었고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구조인지 여쭈어보는 상황입니다.
4. 먼저 주택을 짓고 살고계신 선배분들의 공통된 의견 중 하나가 아이들 방을 너무 작게 만들었다였습니다. 아이들 방을 최대한 크게 만들고, 천장고도 높게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5. 저희 부부는 집에 손님들이는걸 좋아하지않는 성향입니다. 거실도 그래서 없게 만들었습니다. 대신, 저희가 좋아하는 부분과 아이들 케어를 위한 공간을 만들고자 노래방을 만들고, 쇼파하단에 아이들이 활용할 수 있는 게임기를 설치할 공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6. 앞으로 몇편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단호하게 되는것과 안되는 것을 지적해주시면 많은 분들께서 공부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나머지는 안그래도 궁금했었는데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언해주신 것을 바탕으로 계단 높이, 기둥 위치, 내부 복도 등 많은 부분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라이브에서 댓글로 적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어 댓글 남겨드립니다.
1. 제가 살고있는 목조주택이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글로 남기기에는 민감해서 자세한 사항은 혹시 통화가 가능하다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로인해 건설업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많이 생긴 시점에서 다음 계약을 위한 자료를 찾은것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2. 용적율, 건폐율 뿐만아니라 실제적인 건축이 가능하려면 가로, 세로 최소 어느정도 크기의 토지를 구매하는게 합리적인지 궁금합니다.
3. 현 통화가치 기준으로 공사비용(내부 가구제작, 세금 등 포함)이 대략적으로 어느정도 필요할까요? 큰 틀에서 궁금합니다.
2,3. 라이브에서 언급이 되었기에 저는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준공관련해서는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찬찬히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