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닦 구성이 2가지로 해야 할거 같습니다
기포 없이 PE필름?-단열재(250mm)-PE필름-방통
PE필름?-단열재(B품 EPS 300mm~600mm)-PE필름-기포(150mm)-PE필름-방통
1. 기초 바닦이 낮아 전체 300mm 정도 올려야 합니다, 배관등 없고 괜찮아 보여 단열재 250mm 정도 깔고 방통을 해도 될런지요? 단열재가 높아도 괜찮은지요? 비드법 3호?
2. 1층에도 측면완충재 시공을 해야 합니까? 층간소음외 다른이유가 있습니까?
3. 기포 위에 PE 필름을 시공할때 물 뿌려주고 해야 합니까?
4. 단열재 위에 배관등 있을때 PE필름은 배관 위에 해야 합니까? 배관을 단열재에 유핀등으로 고정한 상태라...
5. 엑셀 유핀은 기포나 단열재 시공에 동일하게 사용해도 될런지요? 유핀만 하면 다른 추가로 고정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6. 동판등 협회에서 추천하는 추가 시공법은 없는지요?
두서 없이 문의 드립니다 이런 질문을 왜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지만 알려 주시는 방법이 건축을 모르는 제가 봐도 옳은 방법 같습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다만 이 보다 앞서 준비할 것은 바닥의 평활도입니다. 이 것이 안되면 그 위의 모든 것이 허사입니다.
평활도는 석분 또는 기포콘크리트 중 편한 것으로 맞추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2. 하면 몰탈의 균열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필수로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3. 그렇지 않습니다. 그냥 까시면 되세요.
4. 배관 위에 까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현장의 상황을 모르긴 하나) 이 보다는.. 단열재를 한겹 먼저 깔고, 각종 배관을 보낸 후에.. 그 배관을 피해서 단열재를 설치하고, 배관 때문에 생긴 틈새를 .. 같은 종류의 단열재를 절단한 것을 폴리우레탄 접착폼으로 메우고 나서 그 위에 PE비닐을 깔고, 난방배관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5. 기포에는 플라스틱 엑셀유핀은 안되고, 금속 제품이어야 합니다. 고정하는 방식은 같습니다.
다만 적어 주신 글을 보면, 기포 위에 배관을 고정할 일이 없을 것 같은데요.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다면 다시 말씀해 주세요.
6. 네 그렇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그위 단열재도 우레탄폼등으로 고정해야겠네요. 여기분들은 단열재 없이 기초-기포-방통 으로 시공합니다.
2. 완충재는 없어도 PE필름 2겹은 있겠네요. 벽체에 청테이프로 붙여 놓으면 되겠죠?
5. 기포 높이(150mm)가 있어 여기에 모든 배관이 들어 갑니다.
PE필름 규격은 어떻습니까? 재생지?
한옥이라 방통 할때 문을 다달고 하기가 힘듭니다 해서 PE필름을 많이 사용해야겠습니다.
방통시 필름으로 외벽을 막고 방통 3일후 필름을 깔고 문 작업 하고…
기포 시공때도 필름으로 외벽을 막아야 합니까?
PE필름?-단열재(B품 EPS 300mm~600mm)-PE필름-기포(150mm)-PE필름-방통 이렇게 해도 괜찮습니까?
2. PE비닐은 한 겹만 사용하시면 되세요. 청테이프로 붙이면 됩니다.
4. 그럼 1번의 답변과 상충되는데요.. 석분을 이야기 한 것은 기포 대신으로 말씀을 드렸던 것입니다. 만약 기포콘크리트가 들어가고, 거기에 배관이 다 묻힌 다면 석분이 들어갈 이유는 없습니다. 기포 위에 단열재를 직접 까시면 되세요.
PE필름은 분리층의 역할만 하면 되므로, 어떤 비닐이든 상관은 없습니다. 저희는 0.05mm 이상이면 무난합니다.
방통을 친 후에 보양용으로 까는 비닐은 더 얇아도 상관없고요.
기포는 창이 열려 있어도 괜찮습니다.
적어주신 순서는 단열재 하부에 석분이 개입되어야 하므로, 그 보다는 아래와 같이 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기포콘크리트 (모든 배관 매립) - 비드법단열재 1종 2호 - PE필름 - 방통의 순서입니다.
필요한 높이는 모두 단열재로만 맞추시면 되세요. 그게 공사비도 덜 들어갈 것입니다.
재료분리가 된다고 여기선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반박할수 있게 도와주세요…
자료는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3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