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북 청도에서 30평정도 되는 경량철골조 주택을 가족들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먼저, 협회의 기술자료와 유튜브를 통해서 너무 귀한 자료들을 얻을 수 있어서 매번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협회에서는 반대하시는... 샌드위치판넬 주택에 대한 질문을 다시 드리는 것 같아서 죄송한 마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산의 한계와 직접 시공을 한다는 전제를 바탕하여 고려를 하니 선택지가 별로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과 구성이 결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잘 새겨들어 기밀과 단열에 집중한 시공을 신경써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존 계획의 벽체 구성은 (외부 부터) CRC보드 노출마감+목상+EPS 2종 3호 100T+샌드위치판넬 150T+125*125 4.5T 각관(내진설계 기준이라... 100*100*3t를 사용하고 싶긴합니다)+석고보드 12.5T+고밀도MDF 12T+도장마감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붕은 260T 지붕용 판넬에 방수시트와 아스팔트슁글을 사용하며, 태양광을 약 9kw정도 사용할 예정이라 지붕의 대부분이 태양광패널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현재 있는 질문사항은
1. 외장재로 CRC보드를 6T정도로 가능한 얇게 시공을 하고 싶은데 가능할지(이유는 가격과 시공의 편의성에 있습니다) 만약에 두께에 문제가 있다고 말씀하시면 최소 두께를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외단열재로 eps를 시공할 때 건실한 시공을 한다면 900*1800기준으로 피스를 얼마나 시공해야할까요? 철판은 0.5T이며 지역은 경북청도에 단층건물입니다.
3. 마감재부착을 위해서 하지용 각재가 작업되야하니 기왕이면 eps가 아닌 그라스울24k 100T를 시공한다고 하면 가능할지
4. 현재 바닥평활도가 좋은 상황이 아니라서 석분으로 레벨을 맞추고 비드법 2종3호 100T, 건식난방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습식 시공이 전혀 없이 단열재 위에 바로 건식난방자재가 올라가도 문제가 없을지(단열재끼리는 폼접착제로 움직임이 없이 시공하려합니다)
5. http://www.n-energys.com/ 업체의 전기보일러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혹시 이와 비슷한 방식의 히팅기술을 가지고 있는 해외업체가 있는지
너무 질문사항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늘 응원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 외장용 CRC보드는 거의 모든 제품이 9mm 부터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모든 CRC보드를 알고 있지는 못하므로, 6mm가 외장용이 있다면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이 두께의 구분은 다른 성질이 달라서가 아닌 강도를 구분한 것에 불과하므로, 외부로 부터의 충격이 거의 없도록 관리할 수 있다면 6mm 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이 자체로 마감을 하실 수는 없습니다. 최소한 수성페인트라도 칠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절단면으로 스며드는 물로 부터의 저항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단열재 위에 CRC보드의 접합을 위한 세로 목재틀이 들어가게 되므로, 단열재는 이 목재틀과 함께 고정을 하는 개념으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즉 단열재는 목재틀이 개입되기 전의 임시고정과, 배면 연돌현상을 막기위한 테두리와 중앙 접착으로 목적한 바를 이룰 수 있으며, 목재틀을 세로로 고정할 때, 그 간격을 600mm 로 하고, 목재틀에 박히는 셀프스크류의 고정 간격을 200mm 로 하시면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여기에 대한 인발강도 등등의 구체적인 데이타를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저 저의 경험에 의존하는 답변 임을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3. 글라스울을 사용하다면 단열재 위에 목재틀을 만들 수는 없고, 목재틀 사이에 단열재를 끼우는 방식으로 밖에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100mm 두께의 목재틀이 개입될 수도 없으므로, 결국 EPS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은 글라스울의 두께를 40mm 로 줄이면, 2x2 목재를 이용하면서 샌드위치판넬을 더 두꺼운 것을 사용하는 방식은 가능해 보입니다.
4. 건식난방 자체가 접착되지 않는 방식이기에, 단열재 위에 올리는 것이, 원칙의 위배는 아닙니다. 다만 이 경우는 더욱 더 바닥의 평활도가 중요하게 되므로, 단열재를 올릴 때 꿀렁이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정리를 하고 단열재를 올리는 방식으로 .. 천천히 작업이 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적어 주신 사이트의 기술을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들여다 보았는데.. 그냥 전기보일러와의 차이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저렴한 전기보일러와 에너지 사용량이 완전히 동일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누진제가 있는 가정용 보일러로써의 사용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