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기초 위 단열재 시공시 기포콘크리트 없애도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G 손주영 1 1,244 2023.01.30 21:08

안녕하세요! 기초설계의 가닥이 잡혀가네요!

아래처럼 기초 설계를 하되
기포콘크리트 부분은 빼기로 하였습니다.

기초타설 전에 설비공,전기공 모두 와서 기초안에 들어가게 하고
시공사에서 슬라브는 대패로 치고, EPS 150 단열재를 화스너로 고정하기 때문에 평활도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1. 이 상황에서 기포콘크리트가 없을때 문제점이 있을까요?

2. EPS 150 단열재 붙일때 빈틈에는 어떤종류의 폼(우레탄 or 연질) 으로 메워야 할까요?
3. EPS 150 단열재위에 방통이 올라가면 스티로폼의 탄성때문에 뛰어다닐때 바닥에서 통통통 소리가 날것같다고 하는데  어떻게생각하시는지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여러번 질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0130_205909.png

Comments

M 관리자 2023.01.31 13:17
기초 속의 배관이 두 번 꺽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급적 45도 앨보를 사용해서 사선으로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1. EPS 화스너 고정은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만 노파심에 말씀을 드리면.. 건축은 수많은 공정의 집합체입니다.
구성이 결과를 보장해 주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단열재를 화스너로 고정을 하는 것은 해당 공정 하나에서 선택 가능한 방법이라는 "언어"일 뿐.. 그게 실제로 가능할지는 현장에서 판단을 해야 합니다. 
즉 그렇게 정해 놓았다고, 바닥의 평활도가 너무 좋지 못하면 어쩔 수 없이 기포를 쳐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장소장의 능력과 경험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고요.
그러므로 그저 원칙적으로 허용 가능한 방법이라는 의미일 뿐, 모든 상황에 적합한 방법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고 접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일반적인 경질폼이며 괜찮습니다. 다만 틈새가 2mm 이하로 시공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폼도 필요없으니까요.

3. 상상 가능한 현상이나, 실제로는 없는 현상입니다.